중학생 상대 ‘우울증 조절 캠페인’ 결과

‘사춘기가 왔다’는 말로 흔히 표현되는 청소년기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에 생활 습관 변화의 역할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이 운영하는 성남시 소아청소년건강정신증진센터는 중학생 617명을 대상으로 2013년 4∼11월 실시한 ‘우울증 조절 캠페인’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센터는 조사 대상자들에게 매일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서 ‘햇빛 보기’ 활동을 하도록 권장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출 수 있게 ‘정크푸드 없는 날’을 지정하는 등 캠페인 참여를 유도했다.

또 학생 스스로 식습관과 수면 습관을 관리할 수 있도록 ‘헬스플래너‘를 나누어 주고 성실하게 기록한 학생에게 매월 선물을 주면서 참여를 독려했다.

캠페인 전과 후 두 번에 걸쳐 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조사 대상자의 우울증 증세가 평균 35% 개선됐고 밤늦게 잠을 못 이루는 등 수면 문제는 평균 18% 나아졌다.

유희정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건강한 식습관·수면 습관·신체활동 증가 등이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은 청소년기 우울증은 흡연·음주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정신건강의학’(Neuropsychi atry) 최근호에 게재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