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만들기 등 교육연계 봉사활동 전개

건양대학교(총장 김희수) 학생들이 캄보디아를 방문해 자신의 전공을 살려 현지주민들을 위한 시설과 아이들을 위한 동화를 만드는 봉사활동을 진행해 관심을 끌고 있다.

건양대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주최해 건양대 공학계열 16명,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부 4명으로 구성된 20명의 봉사단은 지난 2일부터 12일까지 캄보디아 포놈펜의 앙잔마을과 아레앗삿마을에 머무르며 교육연계 봉사활동을 진행했다.(사진)

이번 교육연계 봉사활동은 의료공과대학생들이 주축이 돼 해외봉사를 떠나기 전 한 한기 동안 미리 공부하고 작품을 설계하고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현지에서 수정보완해서 시설을 설치하는 활동이다.

특히 이번 활동에는 캄보디아국립기술대학(NPIC)에 재학중인 10명의 현지 학생들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학생들은 앙잔마을에서 은행원으로 꿈을 키워가고 있는 어린이를 위해 수납이 가능한 변신 책상을 제작해 설치했으며, 맨발에 뛰어노는 어린 학생들을 위한 볼링과 구슬치기를 같이 할 수 있는 놀이기구를 제작해 현지 홀트아동복지회 기증했다.

이어 보트에서 생활하는 아레앗삿 마을에서는 보트 안에 화장실을 설치하는 한편 메콩강에서 물고기를 잡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주민들을 위해 고기잡이 시 강한 햇빛을 차단하기 위한 접을 수 있는 그늘막을 설치했다.

또한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한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부 학생들은 캄보디아학생들이 직접 동화를 구현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녹음했다. 학생들을 한국에 돌아와 파일을 편집해 동화구현영상으로 완성해 홀트아동복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활동에 참가한 의료IT공학과 3학년 홍혜리 학생은 “사전에 많은 준비를 했으나 막상 와보니 캄보디아 사회·문화적 이해 부족, 재료를 구하기 어려운 환경, 주민들과의 소통에서도 힘든 점이 있었으나 서로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하면서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 매우 보람 있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