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화장품·관광 산업 타격 우려
“국내외 경기·리스크 철저히 관리”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의 경제 제재가 심화할 가능성이 높아지자 충북도가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특히 전국 생산량 2위의 화장품과 개항 이후 첫 흑자로 전환한 청주국제공항에 악영향을 끼치는 등 충북에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돼 대응 TF팀과 실무 TF팀을 동시 가동키로 했다.

충북도는 지난 13일 경제 관련 기관·단체장이 참여하는 협의회 성격의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 대응 TF팀’을 구성, 첫 회의를 했다.

이 TF팀에는 식약처, 대한화장품협회, KOTRA, 보건산업진흥원 등 18개 기관 4개반 24명이 참여했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주재로 열린 이 날 회의에서는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 동향 분석과 함께 기관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사드배치 관련 중국의 보복성 한국화장품 불매 운동과 수입 불허 제재 등으로 충북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국내 화장품 생산액 2위(점유율 27%)를 달리고 있는 충북이 직격탄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중국 질검총국이 지난해 11월 수입 허가를 하지 않은 28개 중의 19개가 한국산 화장품이었다. 수입 불허로 반품된 한국산 화장품만 11t에 달했다.

다행히 수입 불허제품 명단에는 충북 기업이 포함되진 않았지만 갈수록 통관절차가 까다로워지고 있어 언제 그 파장이 미칠지 모르는 상황이다.

충북지역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국의 위생 허가 기준이 많이 강화됐고 통관 절차도 까다로워졌다”며 “중국은 보복성 조치가 아니라고 하지만 언제 불똥이 튈지 몰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드 배치 발표 이후 중국의 지방정부와 민간 차원의 행사가 잇따라 취소된 것 역시 도내 외국인 관광매출 감소로 이어질 우려를 낳는다.

청주국제공항을 이용하는 외국인의 99.4%가 중국 국적인 만큼 중국인 관광객이 줄면 국내 항공사와 여행사, 유통업체가 연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실제 지난해 말 중국 정부는 한국행 중국인 관광객 숫자를 전년 대비 20% 이상 줄이라는 지침을 일선 여행사에 통지하는 한편 국내 항공사가 신청한 8개 노선의 전세기 운항을 불허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대응 TF팀을 중심으로 경기 및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고 민생안정과 투자·고용·수출 확대 등에 나서 중국발 경제 위기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대응 방안으로는 수출기업 애로신고센터 개소, 기술력 증진 예산 확대, 비관세장벽 해소방안 강구, 중소기업 특별기금 지원, 국제통상시책 설명회 개최 등이 추진된다.

대응 TF팀과 별도로 경제 관련 16개 기관·단체의 실무자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 TF팀도 운영된다.

이미 지난해 말 구성을 마친 실무 TF팀은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 동향 분석과 실물경제 점검, 대응전략 마련 등의 역할을 맡는다.

충북도 관계자는 “국내외 상황 변화에 따라 관련 기관·단체, 국책연구기관, 학계, 업계를 포함해 두 TF팀을 확대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