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째 의심신고 접수 없어...“이달말 전후 철새떼 북상”
이동제한 해제 미루고 주시...안성서 다른 H5N8형 발견

한 풀 꺾인 AI에도 충북도가 안심을 하지 못하고 있다. 

12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음성군 금왕읍 메추리농장에서 AI가 발생한 이후 14일째 의심 신고가 접수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도내에서는 지난해 11월 16일 음성의 한 육용 오리농장에서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청주·진천·충주·괴산·옥천 등 도내 6개 시·군 85개 농장으로 퍼져 나가면서 108개 농장(예방적 살처분 포함) 392만 마리가 매몰 처분됐다.

하루가 멀다않고 발생하던 AI가 지난달 중순을 넘어서면서 최근 14일째는 한 건의 의심 신고도 나오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이동제한 해제도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이동제한 해제는 해당 지역 내 살처분을 마친 뒤 30일이 지나고 환경검사 등을 통과하면 가능하다.

특히 보호지역(AI 발생 농장 반경 3㎞), 예찰지역(10㎞)에 묶인 14곳 가운데 청주, 충주, 괴산, 음성 맹동, 진천 덕산 등 5곳은 이동제한을 풀 수 있는 조건을 갖췄다.

그러나 충북도는 아직 이들 지역의 방역대를 해제해 이동제한을 풀 계획이 없다. AI가 진정세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안심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서해안과 남쪽에 머무는 철새들이 이달 말을 전후해 대규모 북상하기 때문이다. 도는 철새 도래지를 청주 대청호·미호천권, 충주호권, 진천 백곡·초평지권, 괴산 문광·소수지권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매일 8명씩 투입해 철새의 이동 상황과 폐사 등 이상 징후를 예찰하고 있다.

경기 안성 야생조류 분변에서 전국에 확산한 H5N6형 바이러스와는 다른 H5N8형이 발견됐고, 이 바이러스가 올겨울 한반도에 들어온 철새를 통해 유입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분석이어서 철새에 대한 긴장의 끈을 더더욱 놓을 수 없는 처지다.

충북과 인접한 충남에서 AI가 이어진다는 점도 걱정거리다. 천안에서는 지난 3일 메추리농장에서 바이러스가 확인됐고, 아산의 육용종계 농장에서도 지난 10일 AI가 발생했다.

전국적으로 AI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충북이 먼저 방역대를 해제하는 것 역시 부담이다. 또 이동제한 해제에 필요한 바이러스 잠복 상태 등의 환경검사도 현재까지 진행하지 않았다. 서둘러 환경검사를 진행했다가 자칫 이동제한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방역대 내 농가의 가금류 분변 등에 대한 환경검사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면 다시 3주간 이동제한의 조치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충북의 가금류 이동제한의 해제는 다음달 초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AI가 잇따라 터진 뒤 발생 주기가 길어지면서 종식되던 예년의 패턴으로 보면 마무리 단계로 볼 수 있지만 올해는 워낙 AI가 극성을 부려 안심할 수 없다”며 “음성에서 발생한 AI로 진천까지 방역대가 포함되는 등 방역대가 서로 얽혀 있어 이동제한 해제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