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태 대전 본부장

주민자치위원장과 위원들의 바람직한 역할과 자세는 자원봉사자이다. 즉 주민자치위원회는 자율적 봉사조직으로 각 위원들은 자치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봉사하는 지위이다.

특히 구 의원, 시의원, 동장, 주민위에 군림하려 한다거나 위원들의 감투에 연연한다든가, 보수 등 반대급부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또 주민과 지역발전을 위한 자발적인 봉사정신에 입각하여 자치센터 운영에 참여해야 한다. 즉 동사무소에는 감시자가 아닌 보조자 역할이다

그러나 현실은 다르다 주민자치위원들과 위원장은 시, 구 의원들이 시장과 구청장을 대상으로 행정질의와 사무 감시하듯 자신들이 임명자인 동장과 동 사무소를 감시하는 것도 부족해 동장과 시, 구 의원들 위에 군림하고 있다.

이들의 시, 구 의원들을 대상으로 마음에 들지 않으면 선거 때 보자는 무언의 압력과 함께 지역주민들에게 폄훼하는 내용의 발언을 거침없이 쏟아내는가 하면 자신을 임명한 동장과 동사무소 직원에게는 해당지역 구청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사사건건 간섭하다가 자신의 뜻과 다르면 각종 험담을 담은 민원을 구청장에게 전달한 뒤 동장을 바꿔 달라 ‘갑질’을 하고 있다.

물론 시, 구 의원들과 동장이 자신들의 신분을 망각하고 개인 사리사욕을 채웠다든지, 능력 부족해 동 업무추진과 주민들과의 소통이 부족한 동장이 있다면 질타와 개선을 요구할 수는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동장은 동장 나름대로 소신과 능력의 소유자이며 시, 구 의원들 개개인은 훌륭하다. 그러나 자신들이 속한 정당의 뜻에 거슬릴 수 없기 때문에 온갖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최근 대전 중구의 모 주민자치위원장은 대전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언어폭력을 당했다는 녹취내용을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했지만 취재결과 주민자치위원장의 ‘갑질’로 밝혀졌다.

‘갑질’ 내용은 언어폭력을 당했다는 모 자치위원장이 자신이 속한 대전 중구청을 대상으로 대전시 감사가 진행 중이고 이를 막아달라는 취지의 청탁을 했지만 해당지역 시의회 의장이 이를 거절했고 이 과정에서 의장에게 언어폭력을 당했다는 내용으로 폭로했지만 해프닝으로 끝났다.

특히 이날 모 자치위원장과 함께 동참했던 다른 지역주민자치위원장들과 위원들은 기자회견 내용도 모르고 참석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주민자치센터를 주도적으로 운영할 민간의 대표라고 할 수 있을지 되새겨 봐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