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세명대학교

▲ 경험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성취 기회를 제공하는 제천 세명대학교가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2017학년도 정시(나군, 다군)모집 전형을 실시한다. 사진은 세명대학교 캠퍼스 전경.

국가고시 도전 등 지원…다양한 성취 기회 제공

수능 등급에 따라 등록금의 50%까지 장학금으로

31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나·다’군 정시 모집

충북 제천 세명대학교(총장 이용걸)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프로그램 운영과 경험교육, 각종 편의시설, 든든한 장학혜택 등으로 학생들의 학교 생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학생의 자발적 참여 ‘1824 프로젝트’

세명대의 캠퍼스는 방과 후에도 대낮처럼 북적인다. ‘1824 커뮤니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생들 때문이다. 1824는 학생이 자발적으로 학습·봉사·문화예술·취창업 분야에 관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오후 6시부터 활동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320개 동아리에 4천4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대학은 운영비와 활동공간을 전폭적으로 지원한다.

대표적인 커뮤니티가 ‘필(Feel)이 통하는 학습’이라는 뜻의 ‘필통’이다. 마음 맞는 과 선후배들이 서로 도우며 전공 자격증이나 공모전을 준비하는 모임이다. 시각디자인학과의 동아리 같은 경우 지난 한 해 동안 각종 공모전에서 327회나 수상했다.

학생들이 소그룹으로 모여 전공을 공부하는 ‘튜터링’ 커뮤니티도 큰 인기다.

‘1824 커뮤니티 프로젝트’는 이용걸 총장이 부임한 이후 지난해 9월 시작했다. 재학생 8천명 중 5천명이 기숙사나 자취 등 반경 500m 안에서 함께 생활하는데, 이 학생들이 마음을 모아 생산적인 일을 도모할 수 있도록 장을 만들어 준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세명대에서 가장 성공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최고의 학생경험 통해 더 큰 성공으로

‘학령인구 감소와 청년실업, 학벌사회, 수도권 중심주의’ 지역대학인 세명대가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주목하는 것은 학생에게 다양한 성취 기회를 제공하는 ‘경험교육’이다.

학생들이 먼저 작은 성공을 경험하도록 지원해 더 큰 성공으로 나아가게 해주자는 취지다.

‘세명 방학 특별프로그램’ 역시 경험교육의 장이다. 학생들이 방학을 활용해 국가고시, 자격증, 공모전 등에 도전할 경우 기숙사와 경비 등을 모두 지원해 준다.

또 ‘토익 완생(完生)’, ‘HSK 레벌업’ 같은 어학특강에 참가해도 기숙사, 수강료, 교재를 전액 지원한다. 학생들은 방학동안 한 가지에 집중적으로 몰입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올해부터는 또 신입생이 입학하기 전 ‘꿈설계 학기’를 개최해 학교 적응을 돕고 있다. 2주 동안 함께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미리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를 주고, 앞으로 대학생활의 꿈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후 교수들로부터 “이번 신입생은 눈빛부터 다르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뛰어난 학생 편의시설도 자랑거리

기숙사, 통학버스 같은 뛰어난 학생편의 시설 또한 세명대의 큰 자랑거리다. 세명대는 세명학사, 인성학사 등 모두 6개동의 기숙사를 운영하며 최대 3천500명 수용, 생활관 수용률이 40.5%(전국 상위 20%)를 자랑한다. 여학생 기숙사인 세명학사의 경우 지하 1층 지상 12층 규모의신축 건물로 여러 언론에 소개될 만큼 훌륭한 시설의 랜드마크다.

동양 최대 운송회사 KD운송그룹(경기고속, 대원고속 등)을 재단으로 두고 있는 만큼 통학버스 제도 역시 잘 마련돼 있다. 서울 및 수도권 9개 지역과 원주, 충주 등 총 11개의 지역에서 통학버스를 운영하며, 요금의 30% 정도를 지원해 준다.

●꿈을 이루기 위한 든든한 장학혜택

신입학 전형에 최초 합격한 학생에게는 입학학기에 12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고른 기회전형으로의 충원합격자에는 100만원의 장학금도 지급한다. 반값 등록금 정책의 일환으로 학과별 수능 등급에 따라 지급하는 장학제도를 준비했다.

수능 등급이 일정 기준 이상 해당하는 학생에게는 등록금의 50%를 4년간 또는 2년간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서 국립대와 비교해도 저렴하게 대학을 다닐 수 있는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또 신입생 수능성적 우수자에게는 4년간 생활관 관리비를 무료 지원하는 제도도 갖춰져 있다.

●2017학년도 신입학 정시 ‘나’,‘다’군 모집

세명대는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2017학년도 정시(나군, 다군)모집 전형을 실시한다.

세명대의 정시모집은 ‘나’군에서 235명을 ‘다’군에서 121명을 선발한다. 정시 모집 인원은 수시모집에서 미충원 된 인원을 정시모집 인원에 이월해 반영할 계획으로 변경될 수 있다.

정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대부분의 학과에서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하며, 예·체능계열 학과의 경우 수능성적 20%와 실기성적 80%를 반영하므로 실기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항공서비스과의 경우 수능성적 60%와 면접 40%를 반영한다.

정시 원서접수는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 .com)와 진학어플라이(www.jinhakapply.com)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최초 합격자발표는 내년 2월 2일 이전 학교 홈페이지에서 공지한다.

●편입학 전형

세명대학교의 편입학 전형은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모집하게 되며, 일부학과의 면접과 한의학과의 필기시험(1월12일)을 거쳐 합격자 발표(2월2일)를 진행하게 된다.

편입생 모집인원으로는 일반편입학으로 313명, 학사편입학으로 37명, 의료인력 전문학사학위 소지자 편입학으로 13명을 선발한다.

편입학전형에 합격한 학생은 입학학기 등록금의 최소 50%이상을 장학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도 준비돼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세명대학교 입시홈페이지(http://ipsi.semyung.ac.kr)를 참고 하면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