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대한민국명품강사 1000인회 대표강사

사람들은 어느 누구나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기대를 하며 살아간다. 지난 세월에 대한 보상을 기대하기도 하고 최선을 다하는 노력에 대한 보상을 기대하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이 바라는 것처럼 만족하기란 쉽지 않다.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매번 차일피일 미루는 사람이 있다. 물론 일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기에 그럴 수 있다. 하지만 그것도 습관이다. ‘다음에 다음에, 조금만 조금만’이란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이 있다. 어떤 소중한 기회가 눈앞에 다가와 있어도 다음을 찾을 것인가. 이 세상은 참으로 냉정하다. 기회가 사람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인생에서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 기회가 온다 해도 오래 머물지 않는다. 기회는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사람의 것이다.

사람들은 내년이나 후년, 아니면 10년이란 세월이 지나면 마치 자신을 기다리고 있던 기회가 나타날 것이라 커다란 착각을 하면서 살아간다.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 믿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착각이며 망상에 불과한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냉정한 승부가 펼쳐지는 곳이다. 아는 사이라고 그냥 봐주고 넘기는 것은 정이 넘치는 인간관계에서나 통하는 정도다. 상대방을 이기지 못하거나 더 나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지 못하면 밀리고 도태되는 세상이다. 잘못하다간 패배자란 낙인이 찍힐지도 모른다. 실패자란 이름표를 달고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

한번뿐인 인생을 이렇게 패배자나 실패자로 살아야 한다는 것은 참으로 비참한 일이다. 지금이 아니면 이루지 못할 일이 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다음으로 미룬다면 과연 진정한 성공을 위한 일은 언제 할 것인가. 지금이 아니면 이룰 수 없다. 지금 당장 시도한다고 해서 성공이 바로 보이는 것은 아니다.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성공은 이미 물 건너 간 것이다.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기대할 수 없다.

지금 이 순간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가장 젊은 날이라 한다. 시간의 흐름 앞에 우리는 참으로 무능력하기만 하다. 흘러가는 시간을 붙잡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시간의 흐름을 한탄하고 아쉬워 할 것이 아니라 더 늦기 전에 지금 당장 무언가 도전을 해야만 한다. 지금의 도전이 훗날 자신을 성공으로 만들고 행복한 삶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지금 당장 변화를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어제의 노력이 바로 오늘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동안 노력하고 시간을 투자해야만 값진 결과는 다가오는 것이다. 또한 지금 당장 변화와 발전이 없다고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준비하고 노력한 만큼 결과는 따라온다. 소중한 땀을 흘린 노력은 결코 배반하지 않는다.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오늘은 꼭 해야지 하고 마음먹지만 행동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내일은 없는 것이다. 생각에만 그쳐서는 성과를 거둘 수 없다. 지금 마음먹었으면 행동으로 움직여야 한다. 그것이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