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월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한방내과

일 년 중 가장 추운 계절인 겨울.

겨울철에는 몸에 열이 부족하거나, 찬 기운에 몸이 손상돼 발생하는 병이 많아지는데, 감기를 비롯해 독감, 천식, 동상, 저체온증, 뇌혈관 질환 및 기타 신진 대사 기능이 쇠퇴하는 질병이 자주 발생하고,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지병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한의학에서는 겨울에 건강관리가 잘 못되면 봄에 손발이 약해지고 힘이 없어 잘 쓰지 못하거나 손발이 차가워지는 병이 생긴다고 해 겨울철 건강 관리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겨울철 생활 관리는 아침에는 태양이 비칠 때를 기다려 늦게 일어나고, 저녁에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으며, 차가운 기운의 침입을 막고 따뜻함을 유지하되 땀을 흘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가능하면 아침 일찍 외출하거나, 밤늦게 귀가함을 막아 차가운 기운이 내부로 침입 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잠을 잘 때 머리를 덮어쓰고 잠을 자면 열이 위에서 막혀 정신이 맑지 않고 머리가 어지러워지므로, 이불이나 담요는 열이 배출되지 않도록 기온변화에 맞춰 두께를 조절해야 한다. 땀을 많이 흘리는 과로를 피하고 목욕도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옷은 너무 두꺼운 옷을 입는 것보다는 추워짐에 따라 점차적으로 옷을 겹쳐 입어 인체가 외부 기온이나 차가운 기운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나가는 것이 좋다. 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양말을 꼭 챙겨 신도록 하며, 인체 중 배와 허리 아랫부분에서 발까지는 보온을 유지하며, 가슴 위부터 머리까지는 약간 차게 하는 것이 좋은데, 그 찬 정도가 심하지 않게 하고 따뜻한 정도는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따뜻한 음식을 먹어 찬 기운을 물리쳐야 하는데, 양고기나 기장은 성질이 따뜻해 속을 따뜻하게 하므로 권할 만하며, 밤이나 검은콩은 신장 기능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매운 음식이나, 건조한 음식, 불에 구운 음식은 많이 먹지 않아야 하는데, 겨울철에는 양기가 체내에 잠복해 몸속의 수분을 소모시키기 때문이며, 신장을 기르기 위해 적절하게 짠맛을 내는 음식을 섭취해 주어 부드럽게 조화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상대적으로 약해지기 쉬운 심장을 강화하기 위해 쓴 맛나는 음식을 곁들여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겨울철은 낮은 기온의 영향을 받아 무릎, 어깨 등 관절부 인대와 근육이 긴장하며 수축되고 유연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과격하거나 땀을 무리하게 배출하는 운동보다는 스트레칭,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 맨손 근력 운동, 줄넘기, 훌라후프 돌리기, 온몸 두드리기, 걷기, 조깅 등 몸의 근력과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도 도움이 된다.

추울 뿐 아니라 건조해지는 겨울철에는 수분섭취가 중요한데, 술이나, 카페인 음료는 몸 속 수분과 비타민을 소모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건강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은 건강 관리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감기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강차나 계피차, 소화기능을 보완해 줄 뿐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하고 부기를 빼주는데 도움이 되는 단호박차, 신장 기능과 호흡기 기능향상에 좋은 오미자차, 복분자차, 산수유차 등을 꾸준히 마셔주는 것도 건강한 겨울나기에 도움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