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8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본회의에 보고했다. 국회는 오늘 본회의를 열어 탄핵소추안에 대해 표결한다. 헌정사상 유래 없는 국민에 의한, 국민이 주도한 대통령 탄핵이 결정되는 날이다.

국회는 민주주의 입법기관답게 국민의 뜻에 따라 질서 정연하게 투표에 임해야 한다. 이미 대다수의 국민은 국회 각각의 의원에게 탄핵 여부에 대한 의지를 전한 바 있다. 이제 국회의원들은 그 뜻을 받들어 주권자의 대리자로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면 된다. 여기에 주권자의 뜻이 아닌, 개인적인 정치적 이해득실을 계산하거나 권력욕심에 눈이 멀어 정치적 야망을 앞세워 투표한다면 다음 선거에서 주권자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의원 개개인은 투표에 앞서 무엇이 국민을 위한 길인지, 주권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주권자의 심부름꾼으로서  심사숙고하길 고대하고 또 고대한다.

탄핵 부결이라는 예기치 못한 결과로 국민을 더 깊은 늪에 빠지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지금 이 순간까지도 국민은 충분히 분노했고 고통스러웠다. 탄핵 부결을 통해 현 사태를 장기화시킬 경우 상상할 수 없는 거대한 화(禍)가 국민을 덮을 수 있다. 광장의 촛불이 횃불로 증폭되고 어렵게 유지해 왔던 평화시위를 더 이상 유지할 수 없을 수도 있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다. 적어도 이 같은 최악의 사태는 벌어지지 말아야 한다. 국민을 더 이상 힘들게 하지 말아야 한다.

탄핵소추안에는 새누리당 비주류가 제외를 요구해 막판까지 논란이 된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 대목을 그대로 유지하게 됐다. 현 사태에서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의 7시간은 여러 가지 상징성이 있다.

당시 조사를 제대로 했더라면 현재 불거진 수많은 대통령과 관련된 의혹들을 알 수 있었으며 현 사태를 예방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대통령과 관련된 모든 문제의 시발점은 국민에 대한 ‘거짓말의 축적된 힘’이라고 볼 수 있다. 세월호 7시간은 그 모든 거짓말을 하나로 상징하는 사건이기도 하다.

탄핵안에 세월호 당일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은 어떤 일이 있어도 가장 우선적으로 밝혀져야 할 첫 번째 항목이다. 이를 탄핵 사유에 뺄 수 없는 이유다. 탄핵 표결을 앞두고 이러저러한 이유를 들며 세월호 7시간을 빼달라는 새누리당의 저의가 무엇인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 새누리당은 국민이 요구하는 탄핵의 본질을 더 이상 호도하지 말고 주권자가 임명한 신성한 한 표를 행사하기 바란다. 정치인으로서 훗날 역사 앞에, 지역의 유권자들 앞에 스스로 부끄럽지 않은 선택을 하면 되는 것이다. 그것이 가결이든, 부결이든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스스로 책임을 져야할 일이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3당은 부결 시 전원 의원직 사퇴라는 배수진을 쳤다. 실제 부결될 경우 민주당의원들의 사퇴 뿐 아니라 국회 해산론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 국회해체도 감수해야 한다. 그야말로 국가적 운명의 날이다. 국민은 오늘의 선택을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