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정책협약 합동토론회 개최…35개 정책과제 발굴·추진

 충남도가 도내 15개 시·군과 정책협약을 맺고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광역-기초 지방정부의 기능재정립 고도화 전략을 추진한다.

도는 8일 ‘우리가 만들어낸 세 번째 약속, 자치분권으로 여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주제로 3단계 도-시·군 정책협약 합동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안희정 충남지사와 도내 각 시장·군수는 3단계 기능재정립 고도화 전략으로 사전에 제안된 35개 정책협약 과제를 논의하고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

도와 시·군이 힘을 모아 추진하기로 한 정책협약 과제는 20개 도정과제와 15개 시군과제 등 총 35개 과제로 구성됐다.

도와 시군은 이번 협약에 앞서 지난 4월 기본계획을 수립, 도와 각 시군 간 합동회의, 전문가 의견수렴 및 교차검토를 통해 최종 과제로 선정했다.

이 가운데 도정과제는 지속가능한 장기지표를 제시할 수 있는 미래발전 과제와 시군 협력공조를 통해 효율적 추진이 가능한 현안과제에 초점을 맞췄다.

세부 과제는 △인권·여성체감도 향상 △지속가능한 도정생태계 구축 △자살률 감소 △청년인재 육성 등의 20개 과제다.

시군과제는 시군별 역량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시·군정 발전과제와 도-시군, 시군 상호 간 협력과 공조가 필요한 과제로, 단순 예산지원 건의와 단기 사업과제는 배제했다.

세부적으로는 △충청유교문화권 개발사업 △KTX 공주역 활성화 △서산비행장 민항유치 △화력발전소 설치지역 대기환경 개선대책 수립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마케팅 지원 등이다.

이외에도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정 △서해안 중심 금강하구 생태·해양관광 거점조성 △내포신도시 축산악취 저감 사업 등도 시군과제로 이름을 올렸다.

도와 시군은 앞으로 정책현안조정회의 등 정기적인 이행상황 점검을 통해 기능재정립 성과를 극대화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도는 2014년 1단계 협약을 통해 총 146개 사무의 이관·환원·폐지를 통해 사무를 재조정 했으며, 2015년에는 34개 정책과제를 협약해 추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