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종합발전계획 본격 추진…2019년까지 90억 투입

금산군 부리면 수통리~방우리간 연결도로개설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군은 부리면 방우리 마을의 교통·문화·복지분야 등 주민서비스 연결·강화를 위해 수통리~방우리간 연결도로개설을 포함한 방우리 종합발전계획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방우리종합발전계획은 수통~방우리간 연결도로개설을 위해 2017년도 본예산에 3억원을 확보, 실시설계를 거쳐 2018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수통~방우리간 연결 도로 개설사업이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10월 2016년 정기(제4차) 충남도 재정계획과 재정공시심의위원회의에 ‘수통리~방우리 연결도로개설’사업이 상정돼 조건부(환경피해 최소화) 의결되면서 수통~방우리간 도로개설은 물살을 탔다.

그동안 군은 방우리 연결도로개설을 위한 사업비 확보에 나서 2010년 금강살리기 사업으로 우선 잠수교 설치 사업비를 일부 반영 했지만 개발보다는 환경을 염려하는 목소리로 시행이 유보된 바 있다.

이후 충남도와 금산군은 2011년부터 2012년까지 방우리 종합발전계획에 착수, 기반시설 확충 등 12개 단위 사업에 27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일부 변경사항을 보완해 왔다.

이에 따라 군은 올해 3억원을 포함 2019년까지 도비와 군비 등 90억원을 방우리 발전 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한편 부리면 방우리는 충남도와 금산군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지만 도로가 연결돼 있지 않아 전북도 무주읍을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한 육지의 섬으로 불려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