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정우택·이종배·박덕흠, 탄핵정국 후폭풍 노심초사
가결때는 중앙당 지원·지역구 관리 기대하기 힘들어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에 대한 야 3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 당·정의당) 및 기타 정당(무소속 포함) 등의 공조와 새누리당내 비박계에 이어 친박계(친 박근혜) 일부도 탄핵에 전향적으로 돌아서면서 국회에서의 탄핵안 가결 가능성이 높아지자 충북 지방의원들 사이에서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정우택(청주 상당)·이종배(충주)·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 등이 친박계 핵심이거나 중심적 역할을 해 온 터여서 탄핵 정국의 후폭풍이 차기 지방 선거에서 같은 지역구 지방의원들에게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7일 새누리당과 민주당 등 야 3당에 따르면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표결을 위한 국회 의결 정족수인 200명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재적의원 300명인 우리 국회에서 탄핵안 발의에는 과반수인 150명, 본회의에서 가결을 위한 의결 정족수는 3분의 2인 이상인 200명이다.

현재 국회 재적의원별 분포를 보면 새누리당 128석, 더불어민주당 121석, 국민의당 38석, 정의당 6석, 무소속 7석이다. 이 가운데 야3당은 무소속 정세균 국회의장을 포함해 172명이 탄핵안에 찬성하리라는 게 중론이다. 여기에 새누리당 의원이 28명 이상 찬성하면 탄핵안은 가결된다.

새누리당내에서 비주류가 주축인 비상시국위에는 40명 안팎의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야 원내 의원들은 가결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로 부결 가능성에 대해서도 비중을 두는 분석도 있다.

내년 대선을 겨냥한 정치공학 차원에서 민주당이 오히려 반대를 던져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현 정권에 대한 불만을 내년 대선까지 이어간다면 대선 승리가 유리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전망을 보는 새누리당 지방의원들은 착잡하다. 새누리당 지방의원으로서는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람’·‘당 지원’·‘조직관리’인데 이들 모두 최순실 사태로 엉망이 되고 있는 것이다.

‘선거 바람’은 꿈도 꾸지 못할 상황이다. 차기 지방 선거가 2018년 6월 13일인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1년 6개월이 남았다. 이 가운데 8개월 이상은 대통령 선거에 매몰될 수밖에 없다. 정권을 창출한 대통령이 버티고 있어서야 힘을 받을 수 있는데 새누리당을 떠난 바람이 언제 돌아올지 기약할 수 없는 처지다. 지난 번 선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상황이 연출될 것이란 전망이다.

‘당의 지원’은 지역구 당협위원장이 주축이 돼야 하는데 충북은 친박계가 주류여서 오히려 현재의 민심을 고려하면 상대편을 도와주는 꼴이 되는 분위기다. 촛불 집회에 역행한 국회의원들이 포진한 지역구에서는 차라리 선거전에 나오지 않는 게 도와주는 편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조직 관리’도 말을 꺼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지역구 행사장에 얼굴을 들고 다니지 못한지가 오래됐다는 푸념들이 지방의원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어서다. 지역구 관리를 할 수 없다는 말이다. 다음 선거에 나서려면 지금부터 부지런히 지역 행사에 쫓아 다녀야 하는데 조롱거리로 전락하고 있어서다.

행사를 주최하는 주민들은 말은 안하지만 아예 나오지 말았으면 한다는 눈치도 주고 있다. 조직 관리를 미룰 수밖에 없는 처지인 것이다. 최순실 사태의 후폭풍이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이어지지나 않을까 새누리 지방의원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