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상고 기각땐 군수직 상실

수뢰 혐의와 부인 소유의 밭에 특혜를 제공한 혐의로 각각 기소된 임각수(사진) 괴산군수의 명운이 걸린 대법원 선고가 열흘 뒤 동시에 내려진다.

15일 법원에 따르면 대법원 3부(주심 박보영 대법관)는 오는 25일 오후 2시10분 제2호 법정에서 임 군수 관련 수뢰 사건에 대한 상고심 선고를 할 예정이다.

임 군수와 검찰의 쌍방 상소로 사건이 대법원에 접수된 지 약 6개월 만이다.

임 군수는 2014년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괴산에 제조공장을 둔 외식업체 J사 회장 A(47)씨로부터 1억원을 금품을 받고, 아들의 취업을 청탁한 혐의로 지난해 6월 구속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1억원 수수 혐의에 대해 증거 불충분 등의 이유로 무죄를 선고했지만, 임 군수의 아들이 J사에 취업한 것은 뇌물로 인정했다.

지난해 11월 30일 구속 수감된 채 재판을 받던 임 군수는 1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아 6개월 만에 구금 상태에서 풀려났다.

하지만 항소심 재판부는 지난 5월 23일 1심 판결을 깨고 임 군수에게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 법정 구속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또 임 군수에게 벌금 1억원과 추징금 1억원의 납부를 명령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선거를 3개월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현직 군수가 친분도 없는 기업 대표를 만나고도 그 사실을 기억 못 한다는 것은 납득이 안 된다"며 “그 만남을 통해 뇌물을 받은 사실을 숨기려는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1심에서 뇌물수수죄가 인정된 임 군수의 아들 취업 청탁에 대해서는 “임 군수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고 무죄를 선고했다. 임 군수는 무죄를 주장하며 즉각 대법원에 상고했다. 그는 대법원이 상고를 기각하면 수감 생활을 이어가는 것은 물론 군수직을 잃게 된다. 임 군수의 바람대로 이 사건이 무죄 취지로 파기 환송되더라도 여전히 마음을 놓기는 이르다.

대법원 3부는 같은 날 임 군수의 또 다른 사건인 ‘부인밭 특혜' 혐의에 대해서도 선고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임 군수는 2011년부터 2년간 2천만원을 들여 괴산군 칠성면 외사리 부인 소유의 밭에 길이 70m, 높이 2m의 자연석을 쌓는 호안공사를 하도록 군 공무원에게 지시한 혐의(농지법 위반 등)로 기소돼 1·2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 이외의 혐의라 하더라도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군수직을 잃는다.이 사건은 대법원 상고 이후 9개월 만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