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명품강사 1000인회 대표강사

진인사대천명은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 난 후에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는 뜻이다. 바로 최선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가끔씩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 않고 운이 따라주길 기대한다. 하지만 운도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운이나 기회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수능 시험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그 동안의 노력에 뜨거운 고마움을 전한다. 따뜻한 위로를 보낸다. 너무도 오랜 시간 시험에 대한 압박으로 지내왔을 것이다. 이제 내일이면 그동안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 시험을 치르게 된다. 과정은 참으로 힘들고 어려웠지만 결과는 간단하게 나타날 것이다. 시험을 치르고 나서 가채점을 하게 되면 자신의 성적은 금방 알 수 있다.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성적을 거두길 기대한다.

결과에 대해 우리는 더욱 성숙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특히 수능 시험을 치르는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는 더욱 그렇다. 물론 쉽지 않을 것이다. 다행히 만족스런 성적이 나온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평소보다 실력발휘를 하지 못하거나 성적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다. 그럴 때일수록 자녀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좀 더 커다란 그릇이 되어 멀리 보는 안목으로 말이다.

수년 전에 아들이 수능을 보던 때가 생각이 난다. 첫 시간부터 긴장을 한 탓에 시험을 망쳤다며 울고불고 난리가 났다.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간다는 것은 꿈도 꾸지 못할 정도로 엉망이라는 것이다. 그 때 나도 부모의 입장에서 그리 넉넉하지 못한 반응을 보였다. 원망스런 질책을 보냈다. 그 당시 아들의 심정은 어떠했을까. 아마도 나의 심정은 아들보다 훨씬 작은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수능 시험은 너무도 엉망이 되었지만 다행히 후기 수시로 좋은 대학에 들어가 올해 대학을 졸업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기업에 취업까지 했다. 참 대견한 아들이다. 지금이야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수능 시험을 치르던 날에는 우리 가족 모두가 울상에 엉망이 됐다. 사람들은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어 한다.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취업을 하고 싶어 한다. 그것이 바로 사람의 욕구인 것이다. 하지만 원한다고 무조건 얻을 수는 없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엄청난 땀과 노력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이 세상에 저절로 얻어지는 것은 하나도 없다. 

우연이나 요행을 바라면 아무 것도 기대할 수 없다. 인생은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변화하고 발전한다. 나 자신도 주변에서 일중독이라 불릴 만큼 무엇인가를 찾아서 노력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내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서다. 노력하지 않으면 늘 불안하다. 우리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기회를 만들어간다. 그 기회는 머지않아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다. 성공은 바로 최선을 다하는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