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규 시의원 시정 질의…“사업 불투명성 때문에 중단”
이승훈 시장 “다른 대안 논의 시기상조…도와 협의 계속”

아시아나의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 포기에 따른 논란이 청주시에서도 거세지고 있다.

청주시의회 김용규 의원은 4일 열린 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 질의를 통해 “KAI와 아시아나항공이 (청주공항을) 떠난 것은 사업의 불투명성 때문이고, 앞으로도 KAI가 청주시와 손을 잡을 가능성이 거의 없는 만큼 MRO 사업의 돌을 던질 때가 됐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청주공항에서 MRO 사업을 다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안일한 판단”이라며 MRO 사업 중단에 따른 구체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승훈 청주시장은 “청주공항 항공정비(MRO)사업을 포기하고 다른 대안을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국토교통부가 (청주공항과 경쟁했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경남도의 MRO 사업계획서를 두 번째 반려했고, 3개월 뒤에 이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이 나오면 사업 포기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만일 국토교통부가 KAI의 사업제안을 수용하면 청주공항 MRO 사업은 사실상 어렵게 된다”며 “그러나 반대의 경우라면 정부의 MRO 정책은 바뀌고, 청주공항에 다시 기회가 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전개하면서 정부의 MRO 사업에 대한 최종적인 정책 방향을 지켜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내부적으로 청주공항 활성화에 추가로 소요되는 시설용지를 활용하는 방안, 저비용 항공사(LCC) 유치 등 청주공항 확장성을 염두에 둔 사업계획을 도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초 청주공항 MRO 사업 파트너로 계획했던 KAI가 경남과 손잡은 배경에 대해서는 “KAI는 자신들의 능력이 미흡하다고 판단한 충북의 경제자유구역청과 같이 사업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고, 경제자유구역청 역시 KAI를 붙잡기 위한 노력을 하는 데 소홀했다”고 꼬집었다.

이 시장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KAI와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해 MRO 사업을 공약에 넣었으나 시장에 당선된 뒤 KAI를 찾아가 보니 이미 경제자유구역청과 불편한 과정이 형성돼 있었다”며 사업 차질 책임이 경제자유구역청에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 시장은 “이 사업은 도와 경제자유구역청이 주도하긴 했지만 청주시도 지난해와 올해 각각 127억원, 44억원을 지원한 만큼 MRO 사업을 성사시키지 못한 것에 대해 시민에게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