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불변의 진리는 여러가지가 있다. 아무리 힘들고 어두운 밤이 지나도 다음 날 아침은 반드시 온다는 것,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른다는 것이다. 또한 지나간 세월을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것도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고 인정하는 불변의 진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이러한 불변의 진리가 바뀌지 않을까 은근히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우연이나 요행을 바라는 사람들의 경우에 더 심한 기대를 하게 된다. 어디까지나 변하지 않는 것은 당연히 있기 마련이다.

요즘은 다변화시대라고도 한다. 그만큼 변화가 많은 시대라 할 수 있다. 의학과 과학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살아가는데 편리성을 더욱 추구하게 된다. 지금은 인공지능시대가 되어 우리가 기대하는 것보다 더욱 복잡하고 빠른 문명의 발전을 이루고 있다. 예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좋아하는 말은 무엇일까. 도전이나 기회, 성공, 행복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 아마도 희망이 가장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희망은 사람의 마음을 들뜨게 하기도 하고 내일을 기대하게 해준다.

어제까지의 인생은 이미 지나간 과거다. 우리는 과거에 연연하거나 너무 많은 집착을 하다 실패의 인생으로 살아간 사람들을 수없이 많이 볼 수 있다. 과거는 이미 과거일 뿐 지금이나 미래를 설계하는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 쉽지 않다. 물론 과거의 경험이나 실패가 교훈으로 이어져 발전을 하는 계기는 만들어갈 수 있지만 말이다.

어느 누구에게나 희망은 있기 마련이다. 지위고하나 빈부의 차이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희망은 있다. 다만 희망을 버리지 않고 끊임없이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다보면 언젠가는 자신에게도 희망은 멀리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희망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속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생각처럼 그다지 멀리 있지 않다. 어쩌면 너무도 가까이 있기에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다. 희망은 자신에게 있지만 평소에는 눈으로 보이지도 않는다. 발이 달리지는 않았지만 쫓아가려하면 자꾸만 멀리 도망가기도 한다.

희망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의 잠재능력을 찾는 노력을 먼저 해야만 한다. 무한한 잠재능력을 찾다보면 희망은 아주 가까이 다가와 있게 된다. 또한 잘 알지 못하던 자신의 능력을 찾을 수도 있다.

잠재능력은 자신이 찾아야만 한다. 잠재능력을 찾는 순간부터 새로운 희망은 보이기 시작한다. 이제부터는 그 희망을 가능성으로 만들어가는 노력과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에겐 아직도 찾아야할 잠재능력이 많이 있다.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일에 재능이 있는지 찾지 않고 그냥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 지금부터라도 잠재능력을 찾고 이를 통해 희망을 찾아 나선다면 분명 희망은 보이기 마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