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업시행자 지정 고시…내년 상반기 보상·하반기 착공

▲ 대전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대전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대전시는 주요 현안 중 하나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을 위한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이 최근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아 30일 센터 및 사업시행자 지정 고시를 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다음달부터 물건조사에 착수하고 2017년 상반기 보상과 하반기 착공해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센터 조성사업은 그동안 대전도시공사의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2년여 동안 법정분쟁을 겪기도 했으나, 지난 4월 대법원 기각으로 사업추진이 정상화됐다.

시는 소송 진행과 별개로 센터 조성사업에 대한 주민공람, 경관 및 교통위원회 심의, 중앙 부처(기재부, 국토부, 환경부, 문화재청, 농림부 등)와의 협의 등 각종 행정 절차를 추진, 애초 2019년 완공 목표의 사업일정을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10만2천80㎡ 부지에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을 비롯해 복합쇼핑몰,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 총 3천7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한필중 시 교통건설국장은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고시로 보상 인정 고시 효력이 발생함에 따라 우선 물건조사를 하고 토지주들에 대한 보상은 내년 상반기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상절차가 완료되는 내년 하반기에는 단지조성공사를 비롯해 터미널 건축공사가 시작된다.

2년간의 건축공사, 단지 조성사업이 마무리되면 준공 및 시운전 등을 걸쳐 2019년 하반기에 본격 운영된다.

유성∼세종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연결도로 개통과 맞물려 앞으로 유성지역 일대의 획기적인 도시발전이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