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원죄는 초기에 졸속 추진한 前 정 충북지사 탓”
새누리 도의원들도 동감하는 분위기…대응 방안 주목

청주공항 항공정비(MRO) 사업 무산 관련 책임론이 정우택 국회의원(새누리·청주 상당)으로 향하고 있어 충북도가 지진 정국이 되고 있다.

새누리당 중심의 충북도의회가 ‘항공정비 사업 점검 특별위원회’(MRO특위)까지 만들어 충북도와 이시종 지사를 겨누던 창끝이 오히려 부메랑이 돼 새누리당으로 되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더불어민주당 충북도의원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도의원들까지 거들고 있어 앞으로 여진이 지속될 전망이다.

21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연철흠(청주9) 원내대표와 이광희(청주5) 정책복지위원장, 김영주(청주6) 의원 등은 “MRO사업 무산의 원죄는 충분한 검토 없이 MRO 사업을 초기에 졸속 추진한 민선 4기 정우택 당시 지사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의원들은 “2009년 청주공항 MRO 착수 당시와 초기 추진 과정을 보면 매우 정상적이지 않았다”며 “MRO사업은 기업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사업이고 청주공항의 입지가 매우 불리함에도 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검증도 없이 서둘러 착수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청주공항 MRO 부지는 모두 15만1천800㎡(4만6천평)인데 고도제한, 삼각형 형태, 충북선 철도와의 경계 등 취약점으로 격납고 배치가능 면적은 실제 2만1천㎡(6천600평)으로 크게 줄어든다”며 “많은 기업들이 청주공항 MRO 투자를 외면할 수밖에 없고, 7년째 답보상태에 머물 수밖에 없는 근본 이유”라고 주장했다.  

또 “청주공항 MRO사업이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겨냥해 서둘러 졸속 추진한 것이라는 항간의 비판을 뒷받침하는 듯하다”며 “MRO 사업은 막대한 조성자금(5천억원~1조원)이 필요하고 정상화에도 수십년이 소요되는데 군용기 제작사인 KAI와 MOU를 체결할 당시 유효기간을 2년으로 한정한 것은 이러한 비판의 반증”이라고 강조했다.

민영화 중단과 관련한 정부 책임도 강조했다.

이들 의원은 “2013년 1월 민영화가 최종 무산되자 정부의 지원약속이 동시에 중단됐다”며 “이런 사실을 볼 때 민영하를 전제로 한 정부의 지원 약속을 민선4기가 덥석 수용했다가 민영화가 무산되자 함께 폐기된 것”이라며 “MRO사업은 민영화의 수단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북도의회 MRO특위는 먼저 민선4기 책임자인 정 전 지사를 출석시켜 첫 단추를 잘 못 꿴 책임을 추궁하고 규명하는 것이 순서”라며, “정 전 지사도 도민 앞에 초기의 실정을 소상히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전날 청주공항 MRO사업 지구를 현장 방문한 새누리당 소속 충북도의회 MRO특위 위원들도 이구동성으로 MRO시범사업지구로 지정된데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새누리당 소속 한 의원은 “동네 축구장 만들 만한 크기에 월드컵 경기장을 세우는 꼴이 됐다”며 “애초부터 대형 항공정비 사업을 할 수 없는 땅이었다. 이 때문에 아시아나 항공이 발을 뺀 것 같다”고 분석했다.

다른 새누리 의원도 “핸드볼 경기장만한 크기에 월드컵 축구장을 만드는 격”이라며 “대형 항공기 수리가 어렵다는 것을 알고 아시아나 항공이 타산성을 고려해 발을 뺀 것 같다”며 지금이라도 출구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최선의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새누리 의원도 “아시아나 항공이 원했던 면적보다 턱없이 작을 뿐만 아니라 애초부터 국가 규모 항공정비산업단지를 만들 수 없는 곳”이라며 “아예 매각하고 다른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게 낫겠다”며 매각론을 거론하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의 불참 결정으로 위기에 봉착한 MRO사업 책임을 이시종 충북지사에게 묻기로 했던 새누리당 중심의 충북도의회 MRO특위가 자당 소속 전 지사에게로 화살이 겨눠짐에 따라 진퇴양난에 빠진 새누리당의 앞으로 대응이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