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미래 성장 동력 육성 놓고 번번이 뒤통수
쏟아부은 혈세만 460억…“투입된 돈 돌려받아야”

충북 청주국제공항 에어로폴리스지구 항공정비(MRO) 산업 조성 과정에서 아시아나 항공 불참 결정과 관련, 지역사회가 분열 양상을 빚고 있어 우려된다.

지역에서 희생양 찾기에 골몰할게 아니라 국가 미래 성장 동력 육성을 놓고 번번이 뒤통수를 때린 정부 부처에 책임을 먼저 물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6일 아시아나 항공이 충북도에 ‘MRO사업 불참 통보서’를 보낸 후 충북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에 대한 책임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29일 충북도가 불참 통보내역을 발표하자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성명을 내 “이시종 충북지사와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30일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승훈 청주시장은 MRO단지조성 사업 무산에 대해 시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러한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의 책임 추궁은 본질을 빗나가고 있는 상태다.

MRO 사업의 시작과 관련 정부 부처의 말 바꾸기가 선거철과 맞물려 교묘하게 충북을 배제하는 수순을 밟아 왔기 때문이다.

2009년 12월 국토교통부는 청주공항을 항공정비시범단지로 단독 지정하고, 청주공항 발전의 기반으로 삼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듬해 2월 이명박 대통령도 청주를 방문해 청주공항의 MRO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민선 5기 지방선거가 2010년 6월 2일 치러졌다는 점에서 대통령의 선거 개입 논란을 불러 올 소지가 있다. 당시 충북지사는 정우택 현 국회의원이다. 정부의 방침이 정해지자 2010년 지식경제부는 청주공항을 ‘MRO 유망거점지역’으로 지정했고, 다음해 1월 국토부는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에 항공정비시범단지사업(충북도 시행)을 고시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2015년 1월 ‘항공정비산업 육성방안’ 발표를 통해 지방 정부에 공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충북과 맺은 MOU를 버리고 경남 사천으로 간다고 한 뒤 불과 한 달 뒤에 이뤄진 결정이다. 마치 KAI가 경남에 가기를 기다렸다는 듯한 결정이다.

이후 지사와 국회의원 대다수가 같은 당 소속인 이 지역 정치권은 똘똘뭉쳐 ‘항공부품산업단지’ 지정이라는 선물을 받아냈다.

애초에 생각도 않던 MRO단지를 지정해 놓고 온갖 정열을 쏟아 붓자 슬그머니 공모로 전향해 충북의 의지를 꺾어 놓은 셈이다.

그러나 지역 사회는 침묵하고 있다. 오히려 일부에서는 내부의 문제로만 인식, 희생양 찾기에 골몰하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이 기회에 정부에 제대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충북도가 지출한 예산을 중앙정부가 물어내야 한다는 주장이다.

31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공항 MRO사업을 위해 쏟아 부은 혈세는 모두 460억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충북도 예산액이 4조5천억원을 조금 넘는 점을 감안하면 큰 출혈이다.

이로 인해 중앙정부가 당초 충북도와 약속을 해 놓고 뒤집은 만큼 여기에 투입된 예산을 돌려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민간에서도 부동산 계약이 파기될 경우 계약금의 100%를 돌려주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돈이 될 것 같으면 떼를 써서 뺏어가는 영남 정치권에 신물이 난다”며 “무산 위기에 처한 MRO도 이같은 연장 선상에 있다. 단합이 필요하다. 정부에 들어간 만큼 돈을 돌려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