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 콩·옥수수 재배농가 대상 설명회

충주시가 콩ㆍ옥수수를 주 소득원으로 집중 육성한다. 시는 지역실정에 적합한 밭작물 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다음달 1일 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밭 작물공동경영체 육성사업 설명회를 갖는다.

이번 설명회는 정부의 변화된 농업방향 발맞춰 규모화 된 콩·옥수수 재배농가 40여명과 담당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지원 사업지침에 대한 설명과 밭작물의 단계별 발전방향 수립을 위한 의견 수렴, 생산농가의 선도 조직 구성에 대해 논의한다.

현재 충주지역에는 6천760농가가 2천272ha의 면적에서 두류와 잡곡을 연간 4천603t을 생산하고 있으며, 수안보농협, 중원농협, 산척농협 등 3곳의 가공시설에서 1천127t을 처리하고 있다.

우리지역의 밭작물 판매 브랜드로는 달래강(서충주농협), 하늘소(수안보농협), 참살이(산척농협) 등이 있고 농가소득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생산농가의 조직화로 인한 역량 강화와 공동영농으로 생산비 절감과 농산물 시장의 변화에 따른 지속가능한 농업발전계획의 수립은 개별 경영체 중심의 한계를 극복하고 포괄적인 상생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농가소득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최근 쌀 소비의 감소와 고품질 밭작물에 대한 수요 증가 등 소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설명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정구익 식량작물팀장은 “자생적 작목반 등을 통합·정비해 시장교섭력을 강화하는 한편, 대표브랜드의 개발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