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학교가 ‘U1대학교’로 새롭게 도약
영동대학교가 ‘U1대학교’로 새롭게 도약
  • 김갑용 기자
  • 승인 2016.08.2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산캠퍼스 전경.

 

아산캠퍼스 개교로 도약 발판 마련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우수성 입증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 획득

내실 있는 특성화 정책! 취업명문대 실현

행복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실시

학생중심의 최고 복지시설·서비스

 

작지만 강한대학 영동대학교가 2016년 ‘U1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새롭게 도약한다.

자신감 넘치는 대학!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학! U1대학교에서 학생들의 꿈과 비전이 현실이 된다.

 

U1대학교는 2010년에 교육부로부터 일부 학과 위치변경 계획 승인을 받아 아산시 음봉면 동암리 일대에 캠퍼스를 조성하여 2016년 3월 개교했다. 이로써 지역산업 및 보건, 교육밀착형 학과 중심의 영동캠퍼스와 IT, 공학 및 한류문화학과 중심의 아산캠퍼스로 이원화 되었으며, 아산캠퍼스는 KTX 천안아산역에서 자동차로 5분 거리, 전철역인 아산역에서 10분 거리, 천안IC/북천안IC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에서 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40분밖에 걸리지 않아 서울에서 통학 가능한 최적의 입지 조건을 자랑한다. 또한 아산캠퍼스 주위에는 아산 탕정 삼성 LCD 와 삼성 코닝정밀소재 등 첨산 산업단지들이 대거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U1대학교는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6개 필수평가준거(전임교원 확보율,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교사 확보율, 교육비 환원율, 장학금 비율) 및 6개 평가영역(대학의 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 구성원, 교육시설, 대학 재정 및 경영, 사회봉사), 17개 평가부문, 53개 평가준거에 대한 인증기준의 조건을 충족하여, 2015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기관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증 받고, 대학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전기를 맞이하였다.

U1대학교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실시한 ‘2015 하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인증을 위해 지난해 9월 간호교육인증평가를 신청하였으며, 지난 4월 평가원의 현지방문을 통해 최종 인증을 획득했다. 2012년 2월 의료법 개정에 따라 2017년부터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해 인증 받은 간호학과 졸업생에게만 간호사 국가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기 때문에 이번 인증획득의 의미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U1대학교는 지방대라는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듭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다. 이미 전국 톱클래스의 졸업생취업률로 취업명문 대학의 반열에올라 서 있다. 최근 3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은 충청북도 1위, 전국 4년제 대학 중 4위(라그룹)를 차지했다.(2012년: 73.8%, 2013년: 71.7%, 2014년: 70.1%)

전략적인 특성화학과를 키워 대학의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렸고,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반면 최근 4년 연속 등록금을 인하, 동결하는 과감한 정책도 펴나갔다. 실무위주의 우수한 교수진이 학생들을 책임지는 1대 1 개인지도교수제와 교육내실화 시스템인 맞춤화 교육을 통해 글로벌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U1대학교는 2015년부터 ‘Thank you 영동!’이란 슬로건으로 감사나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감사나눔 프로젝트는 감사릴레이, 감사노트작성, 나눔운동특강, 감사우산빌려주기, 감사나눔바자회, 감사트리만들기 등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장년 층들이 각박한 삶속에서‘감사’,‘나눔’,‘사랑’의 의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들을 함으로서 긍정의 마인드를 높이고 행복한 학교, 행복한 일터,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하자는 행복한 삶 만들어가기 운동이다. 이 운동은 인성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을 소통과 배려를 할 수 있는 지성인으로 만들기 위한 캠페인이다. 감사나눔 바자회를 통해 생긴 수익금 전액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한다.

●최상위권의 차별화된 장학제도

U1대학교는 전국대학 중 상위그룹에 속하는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Y² STAR 장학제도는 창의성 STAR(창의적인 미래인), 외국어 STAR(개방적인 세계인), 전문가 STAR(해박한 지식인), 사회봉사 STAR(봉사하는 사회인), 지식인 STAR(실용적인 지식인), 웰빙 STAR(건강한 영동인) Y² STAR(전인적 품성) 등 7개 부문에 걸쳐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각각의 Star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부여하여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 파워를 높여 취업에 이르기까지 도움이 되는 U1대학교만의 독특한 장학제도이다.

●총장 관사를 리모델링해 여학생전용 고시원으로 제공

U1대학교는 캠퍼스 내에 위치한 총장전용 관사건물(330㎡, 약 100평)을 임용고시 준비와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한 여학생전용 기숙형 고시원으로 제공해 학생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과감한 교육환경개선 투자! 학생복지관 건립

U1대학교는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복지를 위해 생활관과 실험실습실, 강의실 등을 최신식 설비로 바꾸고 서울, 청주, 증평, 대전 등의 시외권과 시내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여학생고시원과 스마트캠퍼스 조성을 위한 무선네트워크구축 등에도 과감히 투자했다. 지상 3층 규모의 초현대식 학생복지관이 편의점, 북카페, 서점, 스넥코너 등의 편의시설과 학생자치시설로 채워져 들어서면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과 복지 수준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 시켰으며, 14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교외 기숙사와 별도로 교내에 기숙사를 건립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