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우리는 매일매일 새로움을 추구한다. 하지만 새로움은 가만히 있어서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끊임없이 찾고 부단한 노력이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사람의 두뇌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찾고 노력하면 끊임없이 계발되는 것이 바로 두뇌인 것이다.

이 세상에는 영원히 변치 않는 진리가 있다. 그 중 하나가 흐르는 시간이다. 흘러가는 시간은 되돌릴 수가 없다. 시간은 절대적으로 역행할 수 없다. 그러기에 시간이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흘러가는 시간을 잡을 수 있거나 되돌릴 수 있다면 참으로 좋으련만 그럴 수가 없기에 안타까운 것이다.

시간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흘러간다. 1분이 지나면 10분, 1시간이 흐르고 하루 24시간도 빠르게 흘러간다. 봄이 지나고 여름이 지나면 가을이 오고 겨울이 다가온다. 이러한 시간의 흐름을 역행할 수는 없다. 오늘이 지나면 내일이 찾아오는 것은 당연한 진리다. 내일이면 오늘은 어제가 된다. 시간은 멈추지 않기 때문이다. 흘러가는 시간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시간활용을 제대로 잘해야만 한다. 남들과 똑같이 잠을 자고 똑같은 시간활용을 해서는 성공할 수가 없다.

어떤 사람은 무슨 일을 추진하면서 시기를 기다리는 사람이 있다. 또 다른 사람은 자신이 생각한 일에 확신을 가지고 곧바로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이 있다. 물론 서두르다 보면 시행착오를 겪기도 한다. 그렇다고 시행착오를 두려워해서는 무언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가 없다.

우리는 매일매일 열심히 살아야 한다. 그래야만 내일은 희망이 있는 것이다. 오늘의 노력이 내일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오늘 최선을 다하지 않고 내일을 기대한다면 그것은 욕심에 불과한 것이다.

오늘이 없으면 내일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 최선을 다해야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내일이 있기에 살아가는 것이다. 내일은 바로 희망이다. 그 희망은 오늘 최선을 다했을 때 만들어지는 것이다. 오늘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내일이나 희망은 기대할 수 없다.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과 상관없이 미래를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마치 시간만 흐르면 달라지겠지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기대하기도 한다. 하지만 노력과 정성도 들이지 않고 시간이 흐른다고 달라질 것은 하나도 없다. 오늘 얼마나 많은 땀을 흘렸느냐에 따라 내일 희망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다.

작은 땀의 크기는 보잘 것 없어 보이지만 이런 땀방울이 모여 소중한 결실을 맺게 된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땀을 흘린 과정으로 반드시 결과를 만들어가야만 한다. 사람들은 출발이 좋았지만 결실을 제대로 맺지 못할 때가 있다.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바로 성공도 이러한 훈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오늘 노력이 내일의 성공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명심해 현명하게 시간활용을 해야만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