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 야당 의원들 당진 방문
안희정 지사와 미세먼지 대책 논의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는 가운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3일 충남 당진시 석문면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발전소를 찾았다.

이날 방문에는 환노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한정애 의원을 비롯해 이정미, 신창현, 서형수, 송옥주 의원과 당진을 지역구로 하는 어기구 의원, 김홍장 당진시장 등이 동행해 대기 관리, 비산먼지 방지설비, 환경 감시설비 등 환경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지난달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당진화력을 방문한 지 한 달여 만이다.

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한국동서발전 측에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정애 의원은 인사말에서 “충남 당진, 보령, 서천이 최근 들어 왜 국민적 관심 지역이 됐는지는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충남에서 전기를 생산해 수도권에 공급함으로써 충남도민이 그동안 큰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이어 “국가적으로 지난 10년 동안 대기질 개선을 위해 4조원 가량을 투입했지만 큰 변화가 없었다”며 “대기오염으로 인한 국민의 건강 문제가 위험 수준에 이르고 있는 만큼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과거에는 국민의 세금으로 석탄화력발전소 관련 대책을 마련했지만, 이제는 발전회사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여론”이라며 “관련 부서는 물론 한전 등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하루빨리 대책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이정미 의원은 “국민은 전력이 부족한 것에 공포를 느끼는 게 아니라 미세먼지 때문에 숨 쉬는 데 공포를 느낀다”며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국민 누구도 화력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환노위 의원들은 이날 안희정 충남지사와 오찬을 함께 하며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논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