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신수도권 심장부로 국가적 막대한 혼란 초래”
음성대책위, 오늘 설성공원서 범군민결의대회 열기로

▲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 8일 충북 음성군청에서 사드배치 반대 음성군 대책위 관계자들과 공동대응 방안 모색을 위해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와 미군간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결정 이후 후보지로 음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충북도와 음성군, 지역민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성명을 통해 “음성은 인구가 계속 증가하는 신 수도권 심장부이자 바이오, 화장품·뷰티, 태양광 등 첨단 미래산업이 밀집한 국가 산업·경제의 대동맥”이라며 “만약 ‘사드’가 배치되면 충북은 물론 국가적으로 막대한 손실과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최근 음성을 비롯한 충북 주민들이 사드배치 반대를 위해 생업을 포기한 채 대책회의, 서명운동, 궐기대회를 벌이는 등 지역 사회가 심각한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며 “신 수도권 심장부에 사드가 배치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정부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사드’배치가 확정된 지난 8일에는 음성군청을 긴급 방문해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양희 도의회 의장, 음성군의회 윤창규 의장, 사드배치 반대 음성대책위 여용주 상임대표, 노영수 충북상공회의소 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사드 레이더 위험성, 사드 배치 시 지역발전 역행 우려, 군사보호구역 확대로 주민권익 침해 우려, 전자파로 인한 항공기 항로 변경 및 교통안전 영향 등이 논의됐다.

이와 관련, 사드배치 반대 음성군 대책위원회도 11일 오후 2시 음성읍 설성공원에서 3천여명이 참석하는 ‘사드배치 반대 범군민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대책위는 당초 오는 21일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정부와 미군의 ‘사드’배치 결정을 갑자기 발표하자 일정을 열흘 앞당겼다.

여용주 사드반대 음성대책위원장은 “‘사드’가 배치되면 극초단파 레이더에서 나오는 전자파로 반경 3.6㎞에 사람 출입이 통제되고 5.5㎞ 내 주택은 모두 이전해야 한다”며 “정부가 지역 여건과 주민 생존권을 고려하지 않고 사드배치를 밀어붙이면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선 주민 2천∼3천명이 참가하는 ‘사드배치 반대 범군민결의대회’를 개회하기로 하고 현재 진행 중인 1만명 서명운동을 빨리 끝내기로 했다. 이어 이달중 서명용지를 국방부에 전달하는 등 다각적으로 대응해 갈 계획도 세웠다.

사드반대 범군민결의대회에선 대책위 공동대표진과 윤창규 군의회 의장 등이 삭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이화영 사드반대 음성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이 같은 계획을 밝히고 “‘사드’배치 반대에 한 뜻으로 뭉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음성군도 지역대책회의를 수시로 갖는 등 사드 음성 배치 계획에 대해 적극 대응해 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