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은행마을서 봉사활동

▲ 아산 순천향대 총학생회 농활봉사단이 보령시 청라면 장현리 은행마을에서 농활에 나선 가운데 이 마을 유가공체험 실습장에서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에 열중하고 있다.

아산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 총학생회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보령시 청라면 장현리 545-7 일대 ‘은행마을’에 캠프를 차리고 농촌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농활에 대해 조선왕 총학생회장은 “취업이다, 스펙쌓기에 몰두하다보니 정작 봉사다운 봉사활동은 캠퍼스에서 멀게만 느껴지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그래도 농촌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실천할 수 있는 대안을 찾기 위해 학우들에게 농활을 주제로 직·간접적인 기회를 마련해 주자는 취지에서 농활캠프를 꾸렸다”고 말했다.

농활 현장 비닐하우스안은 수확이 끝난 뒷정리를 하면서 잡초를 제거하고 밭에서는 콩심기와 팥심기까지 이어졌고 비온 뒤 바깥일을 하다 보니 얼굴은 어느새 땀으로 범벅이 됐다.

또 벽화그리기 봉사도 나섰다. 농촌체험마을에서 운영하는 유가공 체험장을 찾는 초등학생 손님들을 위해 실습장 컨테이너 벽에 주인 어른의 요청에 의해 그린 벽화는 초등학생 수준에 잘 어울리는 그림으로 완성됐다. 고은비(여)씨는 “농촌체험 봉사활동을 통해 개인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특별한 봉사활동을 경험하는 계기가 됐다”며 “처음 하는 거라 모든 일이 서툴지만 농촌을 배운다는 생각으로 팀웍을 다지면서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방문 첫날 이어진 농활에서 혼자 사는 노인들의 가정을 방문해 집안정리와 농사일로 지친 어르신들의 피로를 달래주는 프로그램도 인기를 끌었다.

마을회관에 모인 어르신들을 상대로 머드팩 맛사지를 해드리고 도란도란 말 동무까지 해드리면서 우리 농촌의 현실도 알게 됐다.

보령시 청라면 은행마을 강종구 사무국장은 “우리마을 농번기는 살짝 비껴간 시기지만 취업 준비에 바쁠텐데 대학생들이 모처럼 농촌을 찾아서 배우면서 도우려는 마음이 너무 착실하고 진짜 고맙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