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사람의 목소리는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다. 보이지 않는 엄청난 에너지를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목소리가 아닌 채로 살아가고 있다. 그것은 자신의 목소리를 찾기 위한 노력을 제대로 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는 목소리를 통해 인생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자신의 목소리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들은 무언가 다르다. 목소리에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일상생활에서도 자신감이 넘친다. 자신감이 넘치는 삶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결국은 목소리가 자신감을 만들고 그 목소리로 인한 자신감 넘치는 생활이 바로 성공을 만들어간다는 것이다.

요즘의 트렌드는 분명 강의라 할 수 있다. 강의를 하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이 늘어났다. 앞으로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 강의를 하는 사람도 많이 늘어나다보니 일반 사람들도 다양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겼다. 지금은 바로 끊임없이 공부하는 평생학습의 시대다. 공부를 하는데 나이는 별 의미가 없다. 오히려 젊은 사람들보다 중.장년층이나 노년층이 더욱 열정적이다. 그야말로 학구열이 불타오른다. 목소리는 자신의 인생을 바꿔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자신만의 음색을 찾으면 자신감이 생기고 인생의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다. 그런데도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에서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유도 있다. 별 문제없이 살아온 삶을 변화시키려 하지 않는 자세가 발전을 저해시키는 것이다.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하루에 단 3분만 투자하면 몇 달 후 자신도 모르게 자신만의 목소리를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얼마든지 도전해볼 가치가 있는 일이다. 목소리에 힘이 생기게 되면 자신의 삶에 에너지가 넘치게 된다.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이 있다. 그런데도 아무런 생각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미래를 설계하지 않고 계획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희망이 없다. 발전을 기대할 수가 없다. 우리는 한 평생을 살아가는데 수없이 많은 도전을 하게 된다. 그야말로 삶은 도전의 연속이다. 어떤 사람은 한 두 번의 도전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도 한다.

또 다른 사람은 수없이 많은 도전을 해도 좀처럼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 사람마다 노력하는 방식도 다르고 도전하는 방식이 다르다. 그러기에 모두가 똑같을 수 없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수없이 많은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의지와 열정이 강하다면 변화는 생기기 마련이다. 작은 변화로부터 커다란 발전을 만드는 것이다. 목소리의 변화는 결코 작은 것이 아니다. 평생 동안 이루지 못한 것을 이루어줄 수 있는 값지고 소중한 것이다. 이러한 소중한 일에 우리는 무조건 도전해야만 한다. 무엇보다 소중하고 가치 있는 일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