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하지만 자신이 바라고 원하는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현실을 중시하며 살아가야 하기에 다소 부족하고 아쉬워도 지금 당장을 외면할 수 없는 것이다.

사람마다 세상을 대하는 자세나 태도가 다르다. 추구하는 바도 다르기 마련이다. 우리는 늘 미래지향적으로 살아가야 한다. 너무 앞서가도 시대의 흐름과 역행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이 미래예측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하지만 그것이 현실과 연결되어 있어야만 한다.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들의 것이라고 한다. 아무리 멋지고 훌륭한 미래가 다가온다 할지라도 준비하지 않으면 자신과는 멀어지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매우 현명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미래예측능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지나간 과거에 너무 얽매이거나 연연해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아무리 좋았던 과거라 하더라도 타임머신을 타고 되돌아갈 수는 없다.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해 앞으로의 소중한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금은 약점이고 위협요인이지만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강점과 기회요인으로 변하는 것이다.

지금은 평생학습시대라 한다. 평생동안 죽을 때까지 공부하고 학습하는 시대인 것이다. 안타깝게도 한창 공부해야할 청소년 시기에는 이러한 사실과 진리를 쉽게 깨닫지 못한다.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면 그 때 느끼게 된다. 나이가 드신 중년이나 노년의 시기에 학구열에 불타 열심히 노력하는 만학도의 모습을 보면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다.

누구든 보이지 않는 엄청난 잠재능력이 있다. 자신이 잘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의외로 재능을 보이는 분야가 있다. 그것은 숨겨진 잠재능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무엇보다 끊임없이 잠재능력을 찾고 이끌어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만들어가는 지름길인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인생이 살아진다면 아무런 걱정이 없다. 삶은 신기하게도 자신이 바라는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간다.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음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세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냉정한 경쟁의 사회이며 때로는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다.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이 경쟁자가 될 수도 있다.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어제의 경쟁자가 오늘의 동지가 될 수도 있다.

어느 누구든 자신의 미래를 장담하거나 확신할 수 없다. 다가올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일 뿐이다. 그러기에 현실에 충실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준비하는 사람에게 미래는 여유로움과 풍요로움을 선사한다.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게 성공의 기회는 끊임없이 다가오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