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사람은 누구나 항상 편안하고 순탄한 길만 가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굴곡이 심한 길을 달리기도 하고 시원한 고속도로를 달리기도 한다. 항상 좋은 길만, 늘 어려운 길만 가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인생은 길고 긴 터널의 전후와도 같다. 좋은 일이 생기고 나면 머지않아 힘들고 어려운 일이 생긴다. 또한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다가도 언제 그랬냐는 듯 좋은 일이 기다리고 있다.

우리가 길을 가다보면 터널을 자주 볼 수 있다. 터널은 어느 지역에든 있다. 터널을 들어가기 전에는 답답함을 모르지만 막상 터널에 들어가면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그러다가 터널을 빠져나오면 가슴이 탁 트임을 느끼게 된다. 도로의 구조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은 갑자기 터널이 등장하는 것으로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운전을 하는 사람이 길의 사정을 잘 안다면 미리 예측해 이를 대비하게 된다.

지금은 미래예측시대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급변하는 세상이다 보니 무엇이 어떻게 변할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미래예측을 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참으로 현명한 사람이다. 시대의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 앞으로의 비전이나 희망을 예측할 수 있다면 순탄한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바라는 대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순리대로 살아가길 바란다. 순리를 역행하는 일은 평탄한 삶이 아니다. 고난이나 시련이 더 많이 다가오게 된다. 하지만 그 고난이나 시련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비온 뒤에 땅이 더욱 굳어진다고 했다. 고난이나 역경을 이겨내 본 사람이 강한 사람이다. 강한 인내심과 불굴의 의지를 지닌 사람이 강한 사람인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위기와 기회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위기를 극복하면 반드시 기회가 오기 마련이다. 인생은 늘 위기와 기회가 수없이 반복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무엇이 먼저랄 것도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위기를 잘 극복하는 지혜를 발휘하고 때가 왔을 때 기회를 제대로 잡는 것이다. 어리석은 사람은 기회가 와도 이를 잡지 못한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은 기회가 다가왔을 때 이를 놓치지 않는다.

기회는 노력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오늘도 내일도 끊임없이 기회는 만들어진다. 한 번 기회를 만들어 본 사람은 수없이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결국 노력의 결과로 또 다시 기회는 만들어지게 된다. 기회는 어느 누가 가져다주거나 대신 만들어 줄 수 없다. 오직 자신의 노력으로만 기회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의지가 약한 사람은 어떤 장애물에 부딪히면 쉽게 좌절하거나 포기하고 만다. 포기하는 사람에겐 아무것도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견디어낸 사람에겐 무언가 결실이 있기 마련이다. 그 사람에겐 희망이 있다. 터널 뒤에 환하고 넓게 트인 도로가 보이듯 가능성과 희망이 가득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