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칼럼] 나의 성공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신길수 칼럼] 나의 성공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 충청매일
  • 승인 2016.03.2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학 박사·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은 성공하길 바란다. 그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모든 사람이 성공하길 바라지만 모두가 성공할 수는 없다.

성공은 아무나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자긍심이 강한 사람일수록 성공가능성은 높아진다. 또한 자존감이 강한 사람이 성공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무언가 다르다. 시간개념도 다르고 사람들과의 약속에도 철저하다. 한 마디로 자기관리를 잘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수반되어야만 한다. 자신의 노력은 물론이요, 긍정의 마인드와 적극적인 추진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노력 없이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하나도 없는 것이다. 자신이 이루는 성공은 참으로 힘들게 느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반면 다른 사람들이 이루는 성공은 쉽게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다.

모든 일에 긍정의 자세로 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람의 성격에 따라 긍정의 자세와 부정의 자세가 상반되기도 한다. 매사에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만큼 성공의 길이 멀고 험난하기만 하다. 하지만 긍정적인 자세를 지닌 사람은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 할 수 있다.

이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살아가는 것이다. 바로 공동체 사회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이 많으면 그 에너지를 받아 자신도 성공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세상의 에너지는 참으로 다양하다. 긍정의 에너지가 넘치는 곳에서는 성공한 사람이 많이 탄생하게 된다. 부정의 에너지가 넘치게 되면 어느 것 하나 이루기가 쉽지 않다. 이루어질 것 같으면서도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함께 만들어가는 일에 욕심이 너무 강하게 되면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된다. 때론 양보하고 타인을 배려할 줄도 알아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장점이 있기 마련이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이 있다. 그것을 제대로 찾아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긴다면 그만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성공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도전의식이 있어야 한다. 안 되면 될 때까지 도전한다는 생각으로 끈기와 인내심을 발휘해야만 한다. 한두 번 시도했다가 안 되면 쉽게 포기하거나 좌절해서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 ‘안되면 되게 하라’는 강한 정신으로 끝까지 매진해 나가야 한다. 그러다보면 결국은 성공의 문턱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시련이나 고통 없이 쉽게 이루는 성공은 없다. 그만큼 성공의 가치는 커다란 것이다.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면 주변 사람들을 활용할 줄도 알아야 한다. 하지만 가만히 저절로 도와주기를 바란다면 그것은 지나친 욕심에 불과할 뿐이다.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사람에게 도움은 뒤따르는 것이다. 자신이 노력하는 사이에 도움을 주려는 멘토가 나타나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시너지 효과를 주게 된다. 그런 과정을 거쳐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성공은 바로 자신의 노력이 가져다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