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등으로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는 직장인들이 전문자격증 취득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취업경쟁으로 취업재수생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대학생 및 미취업 대학 졸업생들까지도 전문자격증 취득으로 취업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직장인들의 평생직장이라는 고정관념은 사라진지 오래, 능력위주의 직장생활 패턴으로 바뀌면서 고용불안으로 위기감을 느끼고 있어 전문자격증 취득을 위해 취업전문서점과 자격증 관련학원에 전화문의 및 관련서적을 찾는 직장인들이 쇄도하고 있다는 것.

여기에 경기악화의 여파로 취업의 열기가 뜨거워지자 대학생 및 미취업 대학졸업생들까지 전문자격증 취득에 뛰어들면서 자격증 취득 붐이 일고 있다.

직장인들이 주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자격증은‘투자 상담사’‘금융 자산관리사’‘공인 중개사’‘법무사’등으로 비록 시간이 많이 소요되더라도 전문 지식을 요하는 전문자격증에 눈을 돌리고 있다.

또‘인터넷 정보검색사’‘컴퓨터활용능력’엑셀, 워드프로세서 등 컴퓨터 관련 자격증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최근 경기악화가 몰고 온 또 하나의 새바람으로 볼 수 있으며 구조조정으로 인한 고용불안 타개와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맞이하기 위한 직장인들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청주시 북문로에 위치한 취업정보업체 관계자는“최근 금융권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이 투자상담사 또는 자산관리사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관련 분야가 아니더라도 법무사 등 전문 지식을 요하는 자격증은 물론 컴퓨터 관련 자격증도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