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강매 논란 확산…총선 악영향 우려 불출마 선언
“모든 당직 떠나…베풀어준 사랑 보답하는 길 찾겠다”

▲ 노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제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국회 노영민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흥덕을)이 본인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책임지고 오는 4월 13일 열리는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1일 노 의원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정치에 대한 신뢰와 원칙을 중요시해 온 정치인으로서 진퇴를 결정하기로 했다”며 “이번 제20대 총선에서 출마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당을 사랑하고 지역민들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더 봉사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윤리심판원의 판단을 존중하고 이를 국민의 눈높이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며 “지역민과 도민 모두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특히 노 의원은 “지금 우리 사회가 다 바뀌고 있다”며 “우리 문제 때문에 당에 부담이 되면 안 된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고, 봉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 결정을 하는데 마음이 아팠다”고 했다.

이 같은 결정을 내리기까지의 심경도 밝혔다.

노 의원은 “그동안 세간에 알려진 사실과 진실과의 괴리 사이에서 괴로워했다”며 “당과 선후배 동료 의원들에게 더 큰 누가 되고 다가오는 총선에서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서, 그리고 높은 도덕성과 윤리기준을 높이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마음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말했다.

앞으로 정치 행보에서는 같은당 후보를 지원하는 것 외에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다가오는 선거에서 당 후보를 지원하고, 당이 승리할 수 있도록 멸사봉공의 자세로 나서겠다”며 “모든 당직에서도 떠나겠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 노 의원은 “현재 맡고 있는 충북도당 위원장직도 내려 놓게 될 것”이라며 “중앙당에서 후임 도당위원장에 대한 인선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당분간 직무대행 체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정치 일정과 관련해서는 “아직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앞으로 있을 지방선거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당장 총선에서 당이 승리하는데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거기까지(지방선거) 생각할 겨를이 없다”고 말했다.

지방선거에서 당에 도움이 될 것인가와 관련해서는 “지역 발전을 위해서 지금까지 헌신해 왔다. 앞으로도 어떤 것이든 지역에 도움이 된다면 동료 의원들에게 설명해서라도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그동안 베풀어 주신 사랑에 보답하는 길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노 의원은 앞으로의 행보와 관련 “그동안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을 발굴하는데 역점을 두고 의정 활동을 해왔다”며 “국회에서도 신성장동력 포럼을 가장 우수한 연구단체로 선정했다. 앞으로도 국가 발전을 위해 관심을 갖고 연구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