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종사노조와 아시아나항공 노조가 12일 전례없는 동시 파업에 돌입, 무더기 결항사태가 빚어지면서 사상 최대의 항공대란이 현실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사업차 해외 출장을 떠나는 여행객 등 승객들은 예정된 비행편에 탑승하지 못하는 사태가 속출했으며 수출입화물 수송에도 큰 차질이 빚어져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우려된다.

이번 파업 사태는 양 항공사 모두 노사간 큰 입장차로 인해 장기화 조짐마저 보이고 있어 항공대란의 파장이 확산될지 모른다는 암울한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날 파업으로 인해 양 항공사가 입은 손실액은 이날 하루 147억원에 달하고 국제신인도 하락 등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국가적 손실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수출입 업체들도 화물을 제때 수송하지 못해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엄청난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작년 10월에 이어 두번째로 감행된 조종사노조의 파업으로 이날 대한항공은 국제선의 경우 미주 등 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전체 95편의 절반이 넘는 55편이 결항됐다.

화물편도 전체 18편중 샌프란시스코와 싱가포르, 자카르타, LA(2편), 콸라룸푸르 등 5개 노선 6편밖에 운항되지 않았다. 특히 결항 또는 감편 화물 노선에는 뉴욕, 시카고 노선 등이 포함돼 있어 이들지역으로 수출될 반도체, 컴퓨터, 고가의류 등의 수송에 차질이 우려됐다. 국내선도 전체 240편중 서울-제주, 부산-제주 등 대체 교통수단이 없는 2개 노선 21편만이 정상 운항됐다.

한편 양항공사 노사가 이날 오후 협상을 재개했다. 대한항공 노사는 이날 오후 3시 서소문 사옥에서 노측에서는 이기일 조종사 노조 사무국장 등이, 사측에서는 정성진 이사와 임대우 이사가 각각 참석한 가운데 실무 협상을 시작했다.

이날 협상은 노조측 대표가 정오께 서소문 사옥에 도착했으나 사측이 노조 사무국장의 협상 대표권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해 실랑이를 벌이다 오후 3시께부터 본격적인 협상이 개시됐다.

이번 협상에서는 이날 새벽 노조측이 임금동결을 선언하고 보충협약 부분을 거론한데 대한 사측의 수용여부 답변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한항공 사측은 “노조가 임금동결을 선언했다가 다시 임금인상 부분을거론하는 등 일관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난한 반면 노조측은 “새벽이후 임금인상안은 다시 거론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는 등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 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