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정치 신인들 “효율적 선거운동 위해 필수적”

“당원 명부를 모든 경선 주자에게 제공하라. 당협 위원장만 독차지하는 것은 불공정하다.”

6일 새누리당 충북도당에서 열린 20대 총선 예비후보자 간담회에서는 당원 명부를 달라는 정치 신인들의 요구가 빗발쳤다.

각 지역 당원협의회가 관리하는 당원 명부는 당헌 당규에 따라 열람 등이 제한된다. 사실상 당원협의회 위원장의 ‘전유물’인 셈이다.

그러나 공천자를 가리는 경선이 당원 투표, 여론조사 또는 일반 유권자 투표 등의 방식이어서 당원 명부 확보 여부는 경선 승부를 가리는 주요 변수 중 하나다.

경선 주자 중 한 명인 당원협의회 위원장은 당원 명부를 이용해 효율적인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나 그 외의 주자들은 누가 당원인지, 누구를 상대로 지지를 호소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경선에 나서야 한다.

새누리당 당직자 출신인 제천·단양 선거구 김회구 예비후보는 “당원 명부를 모든 경선주자에게 제공해 공평한 선거운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당헌 당규가 그렇더라도 도당이 융통성을 발휘해 달라”고 요구했다.

예비후보들의 유사한 주장이 잇따르자 경대수 도당위원장은 “제도를 새로 만들어서 해결할 문제는 아닌 듯하다”면서도 “중앙당에 여러분들의 의견을 전달하도록 하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충북도당 관계자는 “당원협의회 위원장은 평소 위원장 자격으로 당원 관리를 하기 때문에 당원 명부는 사실 큰 의미가 없다”면서 “갓 입당한 사람이 위원장의 기득권을 나누자고 하는 게 오히려 불공평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경 위원장은 이날 예비후보자들과 간담회에서 “경선에서 국민과 당원의 참여 비율은 현재 5대 5인데, 이를 당원 3, 국민 7로 하자는 안과 현행대로 하자는 안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여론조사로 할 것인지 현장 투표로 할지도 합의가 안 된 상태”라며 “당원은 현장 투표, 국민은 여론조사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 신인과 여성이나 장애인, 지방자치단체장 출신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2014년 지방선거 때 새누리당 청주시장 후보 경선에서는 당원 명부가 특정 경선 주자에게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선 주자들끼리 서로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하는 사태가 연출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