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학교 2015 대학기관평가인증획득

▲ 채훈관 영동대학교 총장이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아산캠퍼스, 서울서 40분 거리

인근 첨단산단 위치…취업 도움

2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 충북 1위

간호학과 등 국가고시 100% 합격

정시모집 ‘다’군…교차지원 가능

24일부터 30일까지 원서 접수

 

●‘대학기관평가인증’획득으로 우수성 입증

영동대학교는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6개 필수평가준거(전임교원 확보율,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교사 확보율, 교육비 환원율, 장학금 비율) 및 6개 평가영역(대학의 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 구성원, 교육시설, 대학 재정 및 경영, 사회봉사), 17개 평가부문, 53개 평가준거에 대한 인증기준의 조건을 충족해 2015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영동대학교는 대학교육기관의 우수성을 인증 받고, 대학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전기를 맞이했다.

●2016년 3월 아산캠퍼스 개교로 제 2의 도약 마련

영동대학교는 2010년 교육부로부터 일부 학과 위치변경 계획 승인을 받아 아산시 음봉면 동암리 일대에 캠퍼스를 조성해 현재 본관동과 도서관동, 강의동 등의 건축이 완료된 상태며 2016년 3월에 개교를 앞두고 있다.

영동대학교 아산캠퍼스는 KTX 천안아산역에서 5분, 전철역인 아산역에서 10분, 천안IC·북천안IC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에서 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40분 밖에 걸리지 않아 서울에서 통학 가능한 최적의 입지 조건을 자랑한다.

●영동대 정시모집 요강

영동대는 2016학년도 정시모집에서 ‘다’군으로 인문·자연 계열 간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없어 수험생에게 폭 넓은 학과 선택을 허용하고 있다. 일반학생 전형으로는 수능 60%에 면접 40%로 선발하며 일부학과(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재활학과, 미디어컨텐츠학과, 창의융합학부)는 수능 100%로 선발하니 지원시 유의해야 한다.

수능 성적은 A, B형에 관계없이 등급을 반영한다. 전 모집단위(일부제외) 학과는 국어, 영어, 수학, 탐구영역(1과목 반영) 중 상위 등급 2개 영역을 적용한다. 유아교육과,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과는 국어 40%, 영어 40%, 탐구영역(2과목 반영) 20%를 적용한다.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작업치료학과의 경우 국어 20%, 수학 40%, 영어 40%를 적용한다. 수능 100%로 선발하는 학과를 제외하고 면접 40%가 반영되며, 면접의 경우 400점을 만점으로 면접 참여자에게는 기본점수 200점을 부여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며 유웨이어플라이, 진학어플라이로 지원하면 된다.

●내실 있는 특성화 정책…취업명문대 실현!

영동대학교는 지방대라는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듭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이미 전국 톱클래스의 졸업생취업률로 취업명문 대학의 반열에 올라서 있다. 최근 2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은 충북도 1위, 전국 4년제 대학 중 4위(라그룹)였으며(2012년 80.8%, 2013년 75.7%) 2014년 취업통계에서도 역시 75.4%로 전국 4년제 대학중 4위(라그룹)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전략적인 특성화학과를 키워 대학의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렸고,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반면 2년 연속 등록금을 인하하는 과감한 정책도 펴나가고 또한 평생지도교수제, 실무위주의 우수한 교수진이 학생들을 책임지는 1대 1 개인지도교수 교육내실화 시스템인 맞춤화 교육 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Thank you 영동!’프로젝트

영동대학교 채훈관 총장은 올해부터 ‘Thank you 영동!’이란 슬로건으로 감사 나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감사 나눔 프로젝트는 감사릴레이, 감사노트작성, 나눔운동특상, 감사우산빌려주기, 감사나눔바자회, 감사트리만들기 등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장년층들이 각박한 삶 속에서‘감사’, ‘나눔’, ‘사랑’의 의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들을 함으로써 긍정의 마인드를 높여 행복한 학교, 행복한 일터,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하자는 행복한 삶 만들어 가기 운동이다. 이 운동은 대학이 사회로 나가는 다리 역할을 하는 곳이기에 대학에서부터 이러한 인성교육을 통해 사회로 나갔을 때 소통과 배려를 할 수 있는 지성인을 만들기 위한 운동으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알짜배기 특성화 학과로 경쟁력 급상승

영동대학교는 희소성이 있고 취업에도 유리한 틈새시장인 ‘전문인력’ 양성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 밀착형 영동캠퍼스

영동캠퍼스에는 지역밀착형 분야와, 지역특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의 특성화 학과들이 유명세를 타고 있다. 호텔외식조리학과는 ‘한식대첩2’에 충북대표로 출전한 지명순교수 등 우수한 교수진이 학생들을 지도해 2015년·2014년 대한민국 국제요리경연대회 금메달외 다수 수상, 2015년 대한민국 와인·음식 경연대회 금상 및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요리 대회를 석권하고 있고 와인발효 식음료서비스학과 또한 각종 소믈리에, 바리스타를 석권해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의 결과를 나타내 주고 있다.

보건 특성화로써 보건계열에서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는 다년간 국가고시 100% 합격과 100% 가까운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이것은 입학 후 졸업까지, 학생 미래의 진로까지 책임지도록 헌신적인 교수진이 밤낮으로 학생들과 호흡하면서 지도한 결과로 주목 할 만하다.

▶산학 연계형 아산캠퍼스

2016년 3월에 개교하는 아산캠퍼스 주위에는 삼성전자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위치해 IT를 기반으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첨단 산업을 견인하고 있고 전자정보산업, 첨단문화산업, 농축산 바이오지원 기능성 소재 분야, 자동차부품 등의 4대 전략사업을 육성해 전자 및 정보산업의 국제 업무 중심의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영동대학교는 이러한 주위 환경에 부합되는 특성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스마트IT학과, 정보통신보안학과, 자동차소프트웨어학과, 발명특허학과, 미디어컨텐츠학과, 뷰티케어과 IT분야와 관련된 6개 학과가 이전하게 된다. 특히 뷰티케어과의 이전은 아산지역 주위 관광 스파산업과 연계해 웰니스 산업을 선도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학생중심의 최고의 복지시설과 서비스

▶최상위권의 차별화된 장학제도

영동대학교는 전국대학 중 상위그룹에 속하는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Y² STAR 장학제도는 창의성 STAR(창의적인 미래인), 외국어 STAR(개방적인 세계인), 전문가 STAR(해박한 지식인), 사회봉사 STAR(봉사하는 사회인), 지식인 STAR(실용적인 지식인), 웰빙 STAR(건강한 영동인) Y² STAR(전인적 품성)등 7개 부문에 걸쳐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각각의 Star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부여해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 파워를 높여 취업에 이르기까지 도움이 되는 영동대학교만의 독특한 장학제도이다.

▶여학생전용 기숙형 고시원 제공

영동대학교는 캠퍼스 내에 위치한 총장전용 관사건물(330m2, 약 100평)을 임용고시 준비와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한 여학생전용 기숙형 고시원으로 제공해 학생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과감한 교육환경개선 투자·학생복지관 건립

영동대학교는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복지를 위해 생활관과 실험실습실, 강의실 등을 최신식 설비로 바꾸고 서울, 청주, 증평, 대전 등의 시외권과 시내 통학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학생고시원과 스마트캠퍼스 조성을 위한 무선네트워크구축 등에도 과감히 투자했다. 지상 3층 규모의 초현대식 학생복지관이 편의점, 북카페, 서점, 스넥코너 등의 편의시설과 학생자치시설로 채워져 들어서면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과 복지 수준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 시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