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보건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 송형래 평생교육원장.

우수 전문 인력·교육환경 활용

찾아가는 평생교육서비스 제공

교양 증진·직업교육·봉사활동

학점은행제 등 프로그램 운영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박용석) 평생교육원(원장 송형래)은 지역 주민들에게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평생교육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평생학습사회 조기정착을 위해 개원했다.

평생교육원 개원 후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전문 인력과 교육환경을 활용해 도내 최초로 찾아가는 평생교육 서비스를 시행했다. 지역 주민들의 교양 증진 교육과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실천교육과 봉사활동, 산업체 재직자와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연수과정,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 취득 과정 등 ‘평생 배우고 나눔을 실천해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2015년부터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에 따라 평생교육과(본교)에서 풍부한 물적·인적자원을 활용해 진로체험 유형 중 학과체험형, 충북도자연학습원은 진로·직업체험형을, 청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는 취미·동아리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다양화 해 자유학기제 체험 학생에 대한 만족도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충북보건과학대 평생교육원에 충북도자연학습원, 청주시청소년수련관, 생활체육연수원, 힐링센터 운영을 통해 대학의 우수 인적자원으로 인프라를 구축,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자원을 지원해 지역주민들의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충북도·청주시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평생학습공동체 구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청주시청소년수련관은 대학과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지역 청소년들의 자존감 확립과 권익옹호, 복지 증진을 위해 청주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입시 교육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지치고 힘든 청소년들이 쉬며 충전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체험활동, 자치 역량강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를 통한 글로벌 리더 자질 함양, 취미 및 자원봉사동아리 활동 등 올바른 청소년 문화 정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충북도자연학습원은 2014년 1월부터 충북도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며, 청소년의 ‘마음치유’를 추구하는 힐링의 학습원, 청소년의 ‘꿈과 끼’를 만들어주는 꿈의 학습원, 지역사회와 더불어 ‘행복’을 나누는 나눔의 학습원으로 ‘건강한 청소년과 행복한 충북도민’을 위한 행복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생활체육연수원은 지역 내 3개의 스포츠센터(충북체육회관, 힐링센터, 청원국민체육센터)를 활용해 생활체육 저변확대와 주민들의 행복 및 건강증진을 위해 수영, 헬스, 에어로빅, 레포츠 등 다양한 체험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보급·운영하고 있다.

또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참여 기회 확대로 교육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장애, 소년소녀 가장, 노인들을 대상으로 무료 교육기부 프로그램과 바우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청주시청소년수련관

올바른 청소년 문화 선도

2002년도 우수 청소년수련시설로 선정된 ‘청주시청소년수련관’(관장 고규호)은 청주시 송정동에 위치한 지상 3층, 지하2층의 건물 내에 청소년 문화 공연실, 청소년 동아리실, 북 카페, 청소년 열린 공간, 구내식당, 자치기구실, 이벤트실, 음악실,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청소년을 위한 시설 운영을 위해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설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자치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하고 건전한 청소년문화 놀이마당과 신학기대비 학부모와 청소년 초청 문화강좌개최로 학습전략세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청소년 문화강좌를, 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미용, 패션, 피부 관련 특강을 실시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대학생 또는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수험생 스마트 매력아카데미를 실시하고 있다.

유아 체육활동으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유아기에 필요한 운동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실천하는 누리과정 체육활동을 운영했다.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로 지역시민들과 함께 참여해 청소년들의 끼와 재능을 나누고 공연을 즐기는 아리랑 DAY로 매년 1회 공연과 재능나눔 활동을 하며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동아리사랑 재능나눔 봉사대회 운영했다.

문화, 예술, 직업, 체육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지역 학교 연계활동을 추진하고, 기타 청소년 관련 유관기관과의 연계협력을 추진하는 등 지역 청소년활동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지역 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늘찬 학교’의 운영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방과 후 활동을 무료로 제공하고,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급식, 건강, 상담, 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를 도입하여 현재 10개의 인증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하고 있다.

‘청주시청소년수련관’은 1998년 개관 이래 2002년 문화관광부 지정 우수 청소년수련기관 선정, 2010년 중부지역 최다 국가인증 청소년수련활동 운영기관 선정,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충북 최다 배출기관으로 청주의 교육문화도시로서의 면모를 이어가는데 일조하고 있으며, 해마다 약 13만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청주시의 대표적 청소년 시설로 자타가 공인하는 ‘모범 청소년수련시설’이다.

충북도자연학습원

행복지원센터 역할

충북도자연학습원(원장 심재희)은 청소년의 몸과 마음의 여유가 부족한 현대 청소년들에게 지역의 수려한 자연환경과 특화된 시설, 전문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전하고 행복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마음치유를 추구하는 힐링의 학습원’, 수련활동을 통해 호연지기를 기르고 건강한 신체와 마음을 만들어 가치 있는 미래의 꿈과 희망을 갖고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청소년의 꿈과 끼를 만들어주는 꿈의 학습원’, 대학 및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활용한 복합 수련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청소년, 세대 간 소통을 통한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다.

나눔의 학습원 실천을 위해 발달장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응 훈련캠프로 일상생활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와 독립심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발달장애인의 지지와 공감, 장애가족의 마음을 치유하는 행복지원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또 벽지 지역의 학교를 찾아 다양한 체험을 통한 관계 형성과 공감능력 증대 그리고 위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공동체 놀이 및 집단 관계 형성 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방법과 상호간의 이해와 존중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목표 의식을 갖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지역사회와 더불어 행복을 나누는 나눔의 학습원’으로 ‘건강한 청소년과 행복한 충북도민’을 위한 행복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부터 중학교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에 따라 찾아가는 자유학기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직업 프로젝 등 진로 및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더욱더 프로그램을 다양화 해 확대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생활체육연수원

행복·건강 증진 한 몫

생활체육연수원(원장 최송열)은 1996년부터 현재까지 19년간 충북체육회관 수영장·헬스장·에어로빅장을 위탁 운영해 오고 있다.

또 2014년 청주시 용정동에 힐링센터를 개관해 지역주민으로부터 신뢰와 대학의 지역사회 기여도, 전문성을 인정받아 생활체육시설 운영의 성공적인 모델로 손꼽히고 있다. 지역사회 생활체육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는 청주시 초등학교 수영교실을 위탁받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영 및 물에 대한 적응력 향상과 위기 상황에서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생존 수영교육, 인명구조법,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사용 방법 등의 실습 교육을 실시해 수상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한다.

전국 대학 최초로 3개의 스포츠센터(충북체육회관·힐링센터·청원국민체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시설을 활용해 지역 초등학생들에게 수영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이행하고 보다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재난 안전교육과 관련해 초·중·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교육, 수상 및 재난안전교육, 인명구조, 심폐소생술, 건강관리, 응급처치법 등의 교육으로 학교 현장 재난안전 사고 예방과 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밖에 지역사회 서비스투자사업의 지정기관으로 선정돼 청주지역 비만 및 허약체질 아동들에게 기초체력, 골밀도 검사, 수영 및 성장체조, 뉴-스포츠, 건강관련 특강, 영양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농촌 노인 정신건강 서비스 및 맞춤형 운동처방 서비스 사업으로 노인들에게 수중운동 및 장수체조 등의 스포츠 복지프로그램을 제공해 건강증진과 여가프로그램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이바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