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라상·약선·충북 향토음식 콘셉트 프리미엄 한식 샐러드 뷔페
신선한 야채·제철 식재료 엄선해 자연 담은 손맛 건강식 선사
메뉴부터 인테리어까지 초정행궁과 세종대왕 이야기로 담아내

“밥이 백성의 하늘이다.”

요양을 위해 청주 초정행궁에 머물렀던 세종대왕의 입맛을 돋우고, 건강까지 다스린 수라상은 어떤 맛일까? 초정행궁과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담은 정성가득한 밥상이 청주에 차려졌다.

초정행궁에서 세종대왕께 올리던 ‘행궁상’을 현대인의 입맛과 체질에 맞게 재현한 프리미엄 한식 샐러드 뷔페 ‘행궁한상’(대표 이영범)이 청주 성안길에 문을 열었다.

행궁한상은 예로부터 왕이 즐겨먹던 음식이라고 잘 알려진 음식을 메뉴로 선보이는 등 왕의 이야기와 충북 향토음식을 콘셉트로 만들어진 한식뷔페다.

여기에 ‘사람이 살아가는데 음식이 으뜸이고 약이 다음이다’는 내용을 담은 우리나라 최초의 식이요법 책 ‘식료찬요’를 바탕으로 약이 되는 음식을 더했다. ‘식료찬연’이라고 칭한 이 음식들은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킨 조상들의 지혜를 현대화시켜 몸을 이롭게한다.

자연과 손맛 가득한 정성을 담아낸 70여 가지의 다양한 한식 음식들을 골라먹는다.

자연의 향기를 품은 신선하고 건강한 친환경 쌈채소를 자연 그대로 먹는 ‘신선쌈’ 코너에는 다양한 쌈채와 소스가 구비돼있다.

이어 행궁한상만의 특제 샐러드를 선보인다.

사과의 달콤함과 인삼의 건강한 씁쓸함이 어우러진 ‘사과 인삼 샐러드’와 레몬드레싱으로 새콤 달콤하게 버무려 비만 예방과 태아 두뇌 발달에 좋은 ‘해파리 해초 레몬 샐러드’, 흑임자 두부 샐러드, 콘 샐러드, 고추장 마레연 샐러드 등 신선한 샐러드들이 입맛을 돋운다.

특히 ‘약이 되는 음식을 만들겠다’는 주인장의 마인드는 모든 음식을 즉석에서 만들어내야 직성이 풀린다. 이런 고집스런 정성은 국내산 콩으로 즉석에서 만들어 부드럽고 고소한 두부와 순두부를 손님상에 내놓았다. 김이 모락 모락나는 따끈한 뽀얀 두부 위에 볶음 김치를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또 돌솥으로 갓 지은 영양밥과 즉석 석쇠구이, 고추장 삼겹살 등을 즉석에서 만날 수 있고, 고사리·시금치·생채·무순·애호박·부지깽이·콩나물 등 신선한 나물과 채소로 비벼먹는 비빔밥으로 속을 든든히 채울 수 있다. 밥보다 면이 땡긴다면 다른 뷔페와 달리 시원한 잔치국수와 얼큰한 육개국수가 따로 준비돼 입맛대로 골라먹을 수 있다.

한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과 장아찌, 김치 등 반찬에서는 향토음식을 접목한 맛깔난 음식들이 눈길을 끈다.

부드러움과 고소함이 어우러지는 비지김치전과 민물새우전 등 각종 튀김류, 궁중잡채, 취나물·깻잎·샐러리·참나물·부추무침·오이지 등 아삭하고 새콤달콤한 장아찌들, 밥도둑 ‘간장게장’, 콩으로 만든 식물성고기 ‘콩불고기’ 등이 준비돼 있다.

세종대왕이 머물며 눈병을 고쳤다는 초정약수로 담근 시원하고 깔끔한 ‘초정약수 동치미’, 민물새우 새뱅이로 만든 뜨끈하고 얼큰한 ‘새뱅이 버섯채’, 육식을 좋아하셨던 세종대왕의 소화를 돕고 건강을 위해 끓인 ‘두부된장국’ 등 충북의 향토음식과 세종대왕의 이야기가 담긴 수라 음식들을 선보인다.

전통적인 음식들도 있지만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메뉴들도 있다. 순살치킨과 단호박계란찜, 매운 해물 볶음면, 볶음밥, 매운떡볶이, 야채주먹밥, 현미타락죽, 단호박죽 등이 현대인의 구미에 맞게 구성돼있다.

다른 뷔페와 달리 후식도 옛 추억을 되살리는 ‘주전부리’로 색다르다. 튀겨서 더 고소해진 건빵 튀김, 옛날과자, 팥빙수, 아이스크림 등과 즉석에서 직접 만들어주는 달콤한 호떡과 옛날 토스트를 맛볼 수 있다.

음료 종류도 다양하다. 한쪽에 마련된 음료 코너에는 매실차와 석류차, 호박식혜 등 전통차를 비롯해 커피, 탄산음료까지 구비돼있다.

음료 중 유자의 향긋한 내음과 달콤함이 어우러져 싱그러운 맛이 입안 가득 퍼지는 궁중에서 즐겨먹던 음료 ‘유자화채’는 음식을 다 먹은 입안을 개운하게 해준다.

‘행궁밥상’이라는 콘셉트에 맞게 인테리어 역시 고궁의 느낌을 최대한 살렸다. 고풍스러운 한옥 요소를 살린 인테리어로 고풍스러우면서도 단아한 멋을 살렸으며 매장 곳곳에 도자기를 배치해 전통 한옥의 느낌을 더했다.

이영범 대표는 “고객들에게 가장 귀한 한식을 대접하고 싶다는 마음에서 왕의 음식과 향토음식에 약이 되는 음식까지 더한 건강한 한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며 “특히 모든 음식을 즉석에서 만들어내 건강도 챙기도 맛도 챙긴 웰빙 한식을 만나보길 바란다”고 말했다.김민정기자

 

청주 성안길내 유료주차장 90분 무료(공영 제외).

성인 1만2천900원, 초등학생 9천원, 미취학 아동(36개월 미만 무료) 6천원.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69번길 55. (☏043-222-8913)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