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칼럼]IoT 기술 이용한 제품사례를 통해 본 IoT 시장 확대
[경제칼럼]IoT 기술 이용한 제품사례를 통해 본 IoT 시장 확대
  • 충청매일
  • 승인 2015.11.04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두용 충북지방중소기업청비즈니스지원단 상담위원

최근의 ICT산업분야에서 가장 큰 화두는 IoT이며, 이러한 IoT는 스마트폰을 잇는 ICT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은 사람, 주변사물,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정보를 생성, 상호 수집, 공유, 활용하는 인터넷 환경을 말한다.

IoT시장에 대한 전망은 향후 5년 내에 IoT관련 기술이 적용된 기기와 그로 인해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isco에서는 2020년 500억 개의 IoT디바이스가 세상에 존재할 것으로 전망하며, IDC에서는 2020년 IoT디바이스, 서비스로부터 창출되는 시장규모가 7조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IoT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재 출시된 IoT관련 제품의 출시 사례 및 유형을 소개하여 중소기업에서 IoT관련 제품개발에 참고로 활용하도록 하였으면 한다.

△리프트 웨어

일종의 스마트 스푼인 리프트웨어는 손동작 감지센서와 소형 온보드(on-board)컴퓨터로 구성되어 있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손떨림으로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음식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고 있어 이들을 대상으로 진동감지센서와 역으로 떨림을 보정해 주는 기술을 활용한 이 스푼이 파키슨병 환자들이 혼자서도 음식을 먹도록 하였으며, 임상결과 평균 70%가량의 손의 흔들림을 줄여준 것으로 나타났다.

△고비

고비(GoBe)는 러시아의 힐비(Healbe)사가 개발한 것으로 100% 자동으로 음식 섭취량과 운동량을 측정해 주는 일종의 웨어러블 밴드이다.

건강관리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칼로리 섭취 및 소모량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에 집중한 것으로서, 임피던스 센서, 가속도계 등 센서 3개와 체내 포도당 농도를 분석하는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이용해 칼로리 변화량을 계산하여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피부접촉만으로 측정되는 고비의 정확도는 84~93%수준으로 알려진다.

앞으로의 시대에서 IoT는 분명 ICT분야에서의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이 분명하며, 소비자들 또한 IoT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에서도 IoT제품 개발시 본질적인 소비자의 가치에서부터 고민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시장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IoT시대에서 기업 성장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