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이슈현장- 충주시

충주 지역구는 충주시 호암동에 신축 중인 다목적 체육관 건축공사 발주 과정을 놓고 특혜의혹이 제기되면서 한나라당 한창희 후보와 열린우리당 이시종 후보가 치열한 설전을 벌이고 있으며 일부 시민단체와 시민 등의 의혹해소 요구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충주 다목적체육관 특혜발주 시비는 지난 2월 충북도의 충주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중 하나에 불과했으나 총선국면으로 접어들면서 한 후보는 사업 착수 당시 시장이었던 이 후보에 대해 비리의혹을 연일 제기하고, 이 후보가 이를 부인하면서 지역정가의 최대 쟁점으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이 사업은 이 후보가 시장으로 재직하던 2002년 8월 수영장을 갖춘 국민체육센터를 45억1천여만원에 발주한 뒤 그 해 11월 국회에서 전국체전에 대비, 배드민턴 경기장을 겸한 다목적 체육관 예산이 확보되자 이듬해 11월 설계변경을 통해 113억5천여만원으로 늘려 같은 시공업체와 다시 계약하면서 특혜의혹의 진원지가 됐다.

한 후보는 이에 대해 “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자료에는 공사비가 191억7천여만원으로 78억여원의 차액이 있다”면서 “이는 시공업체에 특혜를 주기 위해 또다시 설계변경을 하기로 하고 이면 거래를 한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당사자인 이 후보는 “다목적 체육관은 예산 확보가 늦어진 데다 문화재 발굴에 따른 공사 중단 등으로 공기에 쫓기면서 자칫 전국체전을 치르지 못할 것을 우려, 설계변경을 통해 계약한 것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공사와 관련, 업체로부터 단 1원이라도 받는 등 비리가 있다면 국회의원에 당선되더라도 정계를 떠나겠다”면서 “만약 한 후보의 주장이 사실이 아닐 경우 한 후보가 정계를 떠나라”고 맞받아쳤다.

급기야 한 후보와 의혹제기를 계속해 온 충주총선연대는 검찰수사를 촉구하며 압박하고 있으며 의회 특위구성 요구는 물론 한 시민도 국민체육센터 관련 금액 및 내용 변화표를 제시하며 총선과 무관하게 사법기관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사실 이 문제는 충북도가 감사를 통해 1억원 이상의 공사는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시공해야 함에도 충주시가 다목적체육관을 신축하면서 먼저 착공한 국민체육센터의 설계를 변경한 뒤 시공업체와 수의계약한 것을 지적, 충주시에 관련 공무원 5명의 징계를 요구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지만 정치공방의 핵심 이슈로 떠오른 것은 의외였다.

이같은 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본격 선거전이 펼쳐지면서 한 후보는 특혜 의혹을 밝히고 이 후보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연일 공세를 펴는 반면 이 후보는 내용을 잘 모르는 한 후보의 정치공세일 뿐이라며 비리 의혹을 일축하고 있으나 선거에 막대한 영향을 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안 자체가 충주시의 행정처리 과정에서 빚어진 실책일 가능성이 높은데다 후보자들의 선의의 정책대결을 기대했던 충주지역 유권자들이 상대를 흠집내기 위한 공격 수준으로 인식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또 단순한 특혜성 시비를 놓고 선거를 코 앞에 둔 검찰이 나서기는 그리 간단치 않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특혜문제는 당분간 상호 공방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