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는 없고… 홍보는 힘들고…

선거법 개정으로 정당연설회 등 대중을 대상으로 한 선거운동이 사라지면서 유권자는 후보자 정보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후보자들은 오히려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이색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정당연설회나 합동연설회가 대규모 자금을 동원한 기세싸움으로 변질되자 올해 17대 총선부터는 이를 금지하고 개인연설회나 신문, 방송 등 미디어 매체를 통한 선거운동을 적극 활용토록 하는 방안으로 선거법이 개정됐으나 곳곳에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선관위 말대로 ‘돈은 잡고 발은 푼다’는 것에 주안을 두고 선거법이 개정됐다. 그러나 유권자나 후보들이 돈 씀씀이가 줄어든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선거운동 대상이 한쪽으로 치우칠 수밖에 없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유권자들이 후보에 대한 정보 부족을 지적하고 있다.

인터넷 홍보는 이를 활용하는 대다수가 20∼30대 젊은 유권자층으로 한정돼 있어 40대 이상 중장년층으로부터 외면을 당하고 있다. 60대 이상 노년층은 인터넷 홍보가 있는 것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방송을 통한 합동연설회나 토론회는 방영시간이 오전 시간대나 늦은 밤 시간대에 편성돼 높은 시청률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한 방송사 관계자의 말이다.

이모씨(33·청주시 흥덕구 사직동)는 “젊은 층은 인터넷을 통해 후보자 정보를 검색할 수 있지만 나이든 어른들은 TV나 신문 등을 통해서만 선거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TV토론회 편성시간이 불규칙이고 늦은 시간에 있어 어른들도 보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후보자들 조차도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특히 선거운동원을 극히 제한한 개정선거법으로 유권자를 일일이 찾아다녀야 하는 것에 후보자 진영의 불만이 크다. 명함 한 장을 돌리더라도 후보자가 직접 해야 하고 거리에서 하는 개인연설회에서도 사회자와 후보 당사자 등 2명만이 연설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또 토론회 준비에 많은 시간을 매달려야 하는 상황에서 토론회 효과에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청주 상당 선거구에 출마한 한 후보 진영 관계자는 “합동연설회나 정당연설회는 유권자들의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 호응정도를 한눈에 알 수 있어 대책을 세우는 데 쉽다”며 “그러나 토론회의 경우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나 평가받아 제대로 된 것인지를 알기 힘들어 시간만 잡아먹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