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꽃임 시의원 “위원회 구성 등 허점…감사원 감사 청구 예정”
제천시, 김 의원 공문서 유출 의혹 수사의뢰…“공식 사과하라”

제천시의회가 제천시의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 업체 선정과 관련 감사원 감사청구를 요청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꽃임(사진) 제천시의회 의원은 19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천시공공하수종말처리시설 관리대행업체 선정 과정에서 위법 상항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천시 자체 감사결과 ‘적법하게 처리됐다’는 감사 결과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업체 선정 과정에서 확인 결과 위촉 위원에게 위촉 사실을 통보하지 않았고 결국 4명의 공무원으로 위원회를 구성한 점, 4명 모두 위축동의서와 심의조서에 심의날짜가 누락된 점, 위원장도 없는 위원회인 점, 대면 회의를 해야 하는 중대한 사안을 서면으로 심의한 점 등이 중대한 하자”라고 지적했다.

또 “5개월이 지난 후 공무원이 관련 서류를 대리 작성한 점, 여러 문제가 있는데도 상급기관에 질의조차 하지 않은 점, 조사 3일 만에 급하게 결과를 발표한 점 등도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관리대행업체에 이근규 시장의 측근을 채용한 것도 문제 삼았다.

그는 “관리대행업체에 이근규 시장 측근인 지난 지방선거 때 민심리포트를 배포해 유죄판결을 받은 A씨가 취업한 사실은 누가 봐도 의구심이 들며 채용과정에 압력성 청탁은 없었는지 수사기관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행사 실험실에 근무 중인 A씨는 관련 자격증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측근 보은 인사로 논란이 됐던 이 시장은 의혹이 없도록 측근 채용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하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관리대행업체의 운영 실태에 대한 문제점도 꼬집었다.

그는 “관리대행업체는 운영 한 달 만에 하수도법을 위반해 개선명령과 과태료 300만원을 부과받았다. 부실운영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제천시가 공무원 5명과 함께 자신을 수사 의뢰한 것은 본질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제천시는 개인정보는 전혀 없는 공개된 문서를 공문서 유출 의혹으로 수사 의뢰를 했다”면서 “이 시장은 상식 이하의 행정을 즉시 중단하고 공식 사과와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 했다. 또 “관리대행업체 선정 과정 여러가지 의혹을 확인 중인 저를 압박하기 위해 무리하게 수사 의뢰까지 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모든 의혹을 끝까지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제천시가 의정활동을 위축시키려는 행위에 대해 사과하지 않으면 의정활동을 보이콧하겠다”며 “빠른 기일내 모든 의원의 간담회를 개최, 결과에 따라 의회 일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