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현안 줄줄이 시의회 상정...CI·단수·노인전문병원 등 심의

충북 청주시의 굵직한 현안들이 고비를 맞았다. 그동안 논란을 빚은 새 상징마크(CI), 노인전문병원 관련 조례안과 단수사태 행정사무조사 결과 보고서 채택 등 주요 현안이 줄줄이 시의회에 상정되기 때문이다.

검찰이 이승훈 시장의 선거홍보 대행사에 대한 수사에 나서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까지 겹치면서 이들 현안이 어떻게 매듭지어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제13회 임시회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청주시 상징물 등 관리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의 통과 여부다.

CI는 지난 4월 집행부와 시의회, 시의회 여야가 엉켜 갈등을 겪은 뒤 시의회가 재검토를 권고하는 선에서 일단락됐으나 시가 단순히 상징마크 왼쪽에 영문으로 ‘CHEONGJU CITY’를 추가하는 수준에서 조례안을 개정, 시의회에 상정했다.

시가 청원의 ‘C’와 청주의 ‘J’를 조합해 ‘씨앗’을 상징화한 애초 CI 디자인의 골격을 그대로 유지한 것이어서 시의회 심의 과정에서 다시 논란이 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달 임시회에서 상임위 부결, 직권상정, 본회의 상정 취소 등 우여곡절을 겪은 ‘노인전문병원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개정 조례안’도 이번 임시회에 재상정된다.

개정 조례안에는 상위법 위배 지적을 받은 조항이 삭제됐다. 그러나 지난 6월부터 천막 농성을 벌이는 노인병원 옛 노동조합원들의 고용승계 문제가 포함되지 않아 갈등을 빚을 수 있다.

지난 8월 1∼4일 도수 관로 교체과정에서 발생한 대규모 단수사태에 대한 행정사무조사결과의 보고서도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다.

보고서에 단수사태의 원인과 관련된 집행부의 책임이 어느 정도 수준으로 거론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별도로 ‘시청사 리모델링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도 이달 말에 나올 예정이어서 신축과 리모델링을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6·4지방선거때 이 시장의 홍보를 대행했던 기획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상황에 따라 큰 폭발력을 가질 수 있다. 해당 기획사를 통해 수천만원의 정치 자금이 선거캠프로 흘러갔다는 제보가 접수돼 수사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검찰이 이 시장을 직접 겨냥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주시의 한 관계자는 “이 시장의 검찰수사가 알려지면서 시청 분위기가 다소 어수선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번 시의회 임시회 등에 상정된 조례안 등 현안이 어떻게 풀릴지가 향후 시정의 향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