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토론회 / 청주 흥덕을 ③

17대 총선이 공식선거전 돌입하면서 열기가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10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충북지역 각 선거구 후보들은 저마다 정치개혁과 지역발전의 적임자임을 내세워 ‘선택’을 호소하고 있다.
충청매일는 이에 각 선거구별로 지상토론회를 통해 각 후보들이 제시하는 지역 현안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토론 질문 내용은 이미 공론화된 것을 가급적 배제하는 대신 주민들과 밀접한 현안들을 선정, 후보들의 현안 관심도를 측정하는 데 비중을 뒀다.

편집자

 

1.청주 1·2산업단지 이전에 대한 견해는.

◇남상우 한나라당 후보=124만평에 이르는 청주산업단지의 공동화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체와 공단 주변 상권의 상인, 인근 주민들의 의사라고 본다. 청주산업단지내 자가 공장 입주업체 83개사 중 완제품을 생산하는 45개 업체의 73%인 33개사가 공장을 해외로 옮기길 희망하고 있다. 인건비 상승 등에 따른 제조업체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몇 년 내 청주산단의 공동화가 예상된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1·2산단 인근지역 주민들의 환경권 침해 역시 심각한 문제다. 이런 시점이 청주산단의 구조조정의 기회가 될 수 있다. IT·BT 등 첨단산업과 에듀테인먼트산업, 온라인·모바일솔류션산업, 콘텐츠산업 등 고부가가치 친환경산업을 적극 육성, 구조조정과 함께 자연스럽게 공원녹지 조성 방안을 검토할 시기다.

◇노영민 열린우리당 후보=이전에 반대한다. 불가능하다. 청주 1·2산단은 전국 지방산단 중 매출과 수출, 가동률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저임금과 시장 개척이라는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해외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해외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시기에 이전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기업을 몰아내는 사태를 불러오게 된다. 기업유치에 힘을 모아야 할 때 이전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옳지고 않고 실현가능하지도 않다. 나는 청주산단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재개발계획을 추진하겠다. 법률에 근거, 정부와 자치단체는 물론 관계기관과 업체가 참여하는 ‘청주산단재개발추진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겠다. 국내에는 공단 재개발 사례가 아직 없다. 일본과 싱가포르의 경험을 충분히 분석하고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중앙정부의 예산과 행정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

◇박동찬 자유민주연합 후보=청주 1·2산단을 활기넘치는 공단으로 육성해야 한다. 따라서 청주산단을 이전해서는 안된다. 산단의 어려움은 여러 가지가 있다. 기업환경 침체로 불경기를 초래했고, 부전자원이 없기 때문에 원자재를 수입해다가 우리 기술과 지혜를 다해 완제품으로 만들어 다시 다른 나라에 수출해서 거기서 나오는 이윤을 가지고 경영을 하는 것인데 원자재값이 폭등했다. 또 공단을 운영하려면 필수적인 원유를 수입해야 하는 데 원유값 상승으로 경영수지가 악화됐고 경기불황으로 내수경기가 위축돼 소비가 안되는 실정이다. 노사갈등으로 인한 경영 악화도 한 요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이전보다는 시설·운용 자금을 지원, 활성화시켜야 하며 사양길에 있는 산업체를 최첨단산업인 IT·BT산업으로 전환 육성해야 한다.

◇박만순 민주노동당 후보=청주 1·2산단내 기업들이 경영상 어려움을 겪으면서 공단 운영에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고 싼 임금을 찾아 해외 이전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현상들이 마치 노동자처럼 현재 공단에서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잘못으로 오도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한국이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런 산업구조의 변화다. 따라서 지금까지 청주산단이 국가공단으로 제 몫을 충분히 해 온 점을 인정한다 해도 어떤 식으로든 산업재편이 요구된다.
민노당은 3·4공단의 현행 유지와 1·2공단의 리모델링 등을 통한 새로운 산단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방산업단지활성화를 위한 지원법과 특성화 공단으로 재지정되도록 노력하겠다. 시내 근접성을 이용한 정보산업과 생명산업, 영상산업 등을 유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청주농수산물시장 이용불편에 따른 해결책은.

◇남(한)=농수산물시장 이용에 가장 커다란 불편은 협소한 도로와 시장 앞 이면주차 문제다. 도매시장 맞은 편에 아파트단지와 상가가 들어서면서 차량 소통량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데 반해 도로 사정과 주차난은 심각하다. 또 노후된 설비 등으로 인해 소비자와 상인 모두에게 쾌적하지 못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청주시가 발표한 2004년 시정 계획에 30억5천만원을 들여 농수산물시장 주차시설 확충과 노후시설 개·보수계획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론 부족하다. 주차공간 확충과 도로 확장, 대중교통 노선 개선 등 이용편의를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 아울러 전국의 농수산물시장에 농수산물시장 콜센터 설치, 인터넷쇼핑몰 등 홈쇼핑 개념 접목을 통해 집에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방안 등도 필요하다.

◇노(우)=청주농수산물시장은 연간 매출액이 787억원에 이르고 하루평균 이용객이 1만5천명이 넘는 전국적으로도 큰 규모의 시장이다. 시장 조성 당시 융자받았던 농안기금 35억원도 이미 지난 96년 상환했다. 경매제도 개선 등 선진적인 농수산물 유통체계를 갖추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 왔다. 그러나 도시팽창으로 주변에 많은 상가와 주택시설이 들어서면서 매출증가에 비례하는 필요시설을 확충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장 주변 거주민으로부터 쓰레기문제와 악취 등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하루 1만천명에 이르는 시장 이용자들도 주차장 문제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쓰레기문제는 이물질선별기를 설치, 재활용을 확대하고 주변환경 개선이 시급하다. 시장 접근성 개선은 청주시에서 이미 추진중인 자추장 확충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 농수산물시장 옆 신봉배수지 부지에 내년까지 시설비 5억원을 들여 210개의 주차면을 확충하면 단기적으로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다. 중장기적으로 외곽 이전을 추진할 경우 정부지원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

◇박(자)=우선 시장 규모가 작다. 주차시설이 미흡한 것도 문제다.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 이용불편은 어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본다. 청주농수산물시장 규모가 전국에서 끝에서 두 번째로 작아 확장이 시급하다. 농수산물시장 뒤쪽 배수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예산지원을 이끌어내도록 하겠다. 주차난이 해소되면 시장 활용성도 높아질 것이다.

◇박(노)=우선 크게 두 가지 문제가 있다.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와 이용하는 시민들의 주차문제가 심각하다. 대중교통을 이용 불편에 따라 자가용을 타고 시장을 이용할 수 밖에 없어 주차난이 심화되는 것이다. 해결을 위해선 과감한 버스노선 재조정 등을 통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여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한 쇼핑이 가능토록 해야 한다.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인근지역의 미분양 택지 등을 활용, 주차빌딩을 건설하는 방안도 모색해봐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장기적으로 농수산물시장의 이전을 준비해야 한다고 본다. 점진적인 이용환경 개선사업과 장기적인 이전 계획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대농 청주공장 부지 활용 논란에 대한 입장과 개발방향에 대한 견해는.

◇남(한)=대농은 80년대까지만 해도 청주산업의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해 온 대표적 기업이었으나 여러 이유로 현재 힘든 상황을 맞고 있다. 15만평에 이르는 대농부지의 이전문제가 채권단의 합의 실패 등으로 인해 난항이 계속되고 있다. 대농 청주공장과 증평군은 지난 10월 공장 이전을 전제로 상호협력 및 공동보조를 약속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나 여러 문제들로 인해 이전이 순탄치 않다. 이전을 전제로 한 부지 활용방안은 유흥가와 환락가 등이 들어서지 못하도록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고 지자체 청사를 비롯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한 행정타운을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중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다목적 문화·상업 공간과 쾌적한 공원녹지 등이 어우러지는 신개념의 부도심을 건설, 흥덕구 서부지역을 충청권의 신중심지로 개발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우)=대농은 지난 70년대부터 20여년동안 청주의 산업을 일으키고 청주시민의 일자리를 책임져 온 대표적인 지역기업이다. 아직도 1천800여명의 종업원이 있고 연간 1천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대농은 공장부지 가운데 8만5천평을 행정타운으로 청주시에 기부채납하고 11만7천평을 일반상업 및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하려는 계획을 추진중에 있다. 아쉽게도 충북도는 지난해 11월 미비서류 보완을 요구하며 도시계획 승인을 유보했다. 행정타운내 들어설 공공기관이 없는 상황에서 행정타운 건설은 상업용지 조성을 위한 구체성이 없는 계획이라는 이유다. 하지만 청주시와 대농에서 제시한 도시계획 재정비 계획은 승인돼야 한다. 청주시청과 충북도청을 이전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이것은 실현불가능할뿐더러 도심공동화를 초래, 더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된다. 흥덕구 분구를 추진, 신설될 구청 청사와 관련기관을 이 곳에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 흥덕구 인구는 37만명으로 매년 3만명의 인구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현행법상 분구가 가능하다. 분구가 되면 많은 국가 예산이 확보되고 행정서비스가 강화된다.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다.

◇박(자)=공단 부지로 활용해 산업체를 유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입주업체에게 세제혜택과 자금 지원 등 지원책이 선행돼야 한다. 또 공공기관 이전 부지로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대농에도 손해가 없도록 하고 시설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청주시청을 이전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박(노)=대농 청주공장 부지의 활용은 광역단위 행정을 집행할 행정타운과 주거복지시설·교육문화시설 등을 중심으로 개발돼야 한다. 우선 현재 청주시청과 청주시의회는 도시 규모에 비해 그 장소가 협소, 꾸준히 이전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이 곳으로 이전함으로써 원활한 행정들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나머지 공간은 임대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서민주거지역으로 개발하는 것이 타당하다. 무분별한 상업지역으로 개발은 지양, 가경동이나 용암동처럼 유흥가만이 즐비한 소비향락 상업지구가 아니라 서부지역에 절대 부족한 복지시설 등을 조성해 주민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본다.
일정 규모 이상의 대단위개발사업에 있어 필수적으로 도서관과 청소년문화센터 등 청소년문화시설을 입주시킴으로써 자라나는 미래세대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도 이뤄져야 한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