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보건과학대 강사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화와 고도의 산업기술사회로서 학교수학교육을 통해 수학적 능력을 배양하여 개개인의 경쟁력을 강화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고 있다. 최근 들어 점점 더 효율적인 수학교육이 강조되면서 유아기의 질적인 수학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수학은 유아가 생활하고, 숨쉬고, 행동하기 위해 탐구해야 할 세상을 이해하는 도구로서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유아가 일상생활을 통해 경험하는 다양한 습관과 태도는 유아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유아의 인지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유아가 2개의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을 때, 부모가 친구에게 장난감 하나를 주고 같이 놀라고 부탁하면, 친구와 장난감을 하나씩 나누어 가진 유아는 자신이 두 개의 장난감 중 하나만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를 통해 수세기를 배우게 된다. 놀이를 통한 일상의 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부분의 유아들은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덧셈과 뺄셈을 이해한다. 따라서 여기에 만 1~5세 유아의 부모들을 위한 효과적인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4가지 중요한 팁들이 있다.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언어 사용하기:수학과 숫자에 관한 대화 시작은 모든 장소에서 일어날 수 있다. 자녀와 함께 일상적인 사물에 대해 수학적 언어를 사용해 의사소통을 함으로서 수나 양의 단어들을 사용한다. 이것은 생각하는 것보다 것 쉽다. 예를 들어 과일을 먹을 때 사과와 감 중 어느 것이 더 크니?와 같이 아이와 함께 양이나 크기에 기초하여 수학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또는 과일을 반으로 자른 후에 이게 몇 개니? 라고 물어볼 수 있다. 즉 과일과 같은 식품 품목, 장난감, 책들은 수세기, 순서 짓기와 비교하기 등 자녀와 수학적 말하기를 해 볼 수 있는 좋은 학습도구라 할 수 있다.

△수학교육의 사전학습을 위한 목적이 있는 놀이에 참여하기:유아수학교육은 놀이와 분리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통합할 수 있다. 유아들이 관심이 있는 친근한 품목을 사용하여 놀이를 통해 수학적 교육활동을 할 수 있다. 목적이 있는 놀이는 유아들이 문제해결, 추론, 그리고 회상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유아의 학습을 발달시킨다. 목적 놀이 동안에 수학적 사고와 이해에 대한 기회들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커다란 적목으로 탑을 만들기 위해 무엇이 얼마나 필요할까? 기차를 만들기 위해 몇 대의 자동차를 사용했니? 이것 보다 더 길게 만들 수 있니? 이와 같이 놀이를 통해 수학을 가르치는 것은 순서와 같은 필수적인 사회적 기술들을 발달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순한 기계적 수세기를 넘어 셈하기 발달을 지지하기:수학은 언제 어디서나 가르칠 수 있다.좀 더 복잡한 셈하기를 가르치기 위해 유아와 수학적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을 한다. 예를 들어 접시와 그릇 중에 어느 곳에 딸기가 더 많으니? 누구 물컵에 물이 더 많이 있니? 등등

△수학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기:부모들은 유아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관찰하고 유아의 관심을 수학과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유아의 수학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 개방형 질문을 한다. 예를 들어 무당벌레와 꿀벌은 어떻게 다를까? 블록으로 쌓은 탑을 내가 손으로 치면 어떻게 될까? 이 수박씨를 심으면 수박이 날까? 등등. 따라서 유아들은 수학을 언제, 어디서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일상의 맥락 속에서 유아에서 수학을 가르침으로써 유아가 수학적 개념들과 친숙해질 수 있고 학교교육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