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재 훈 <충북대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교수>jhwang@chungbuk.ac.kr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적 도시는 변화를 전제로 하고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급격한 사회발전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개발위주의 끊임없는 도시공간의 확장이 보편적인 추세다. 이러한 성격을 토대로 우리의 정주체계는 평면적 팽창을 통한 환경 잠식현상이나 기성시가지 혹은 도심의 쇠퇴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대도시의 경우는 그나마 충분한 인구규모와 경제활동의 장이 다양해 이런 빈공간이나 영역에 대한 신속한 대체가 가능하지만, 청주, 전주, 춘천 등 이른바 중도시 규모에서는 도심공동화 현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고, 일부 도시에서는 벌써 상당히 진행돼 도시에서 비효율적이거나 심지어는 버려진 공간으로 방치되고 있다.

청주의 경우 80년대 이후 급격하게 공급된 택지개발로 인해 많은 인구와 경제활동의 주축시설이 서부의 가경동, 북부의 율량동, 남부의 용암동 등으로 도심을 빠져나가 현재의 도심상권은 그 어느 때 보다 위축돼 있다. 보통 이론적 도심이라 함은 역사적으로 도시의 정착지역을 중심으로써, 현재는 대부분 상업지역으로 지정돼 도시상권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거나 했던 지역을 일컫는다.

이러한 정의에 의해 청주의 경우 성안길 중심의 읍성지역으로 현재까지 시민들에게 ‘시내’라고 불리는 지역이다. 지금 이러한 도심의 상권은 불경기라는 경제적 사이클 속에 있기는 하지만 다른 부도심이나 신흥 상권에 비교해볼 때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우선 거주인구만 하더라도 증가율이 무디거나 심지어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사업체의 수와 종사자의 수도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임대가의 변화추이도 다른 지역보다는 증가세가 둔하며, 상권형성에 중요한 지가의 변동을 보더라도 예전의 최고가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됐던 것이 이제는 상권이 위축돼 예전지역면적의 30~40%가 줄어들고, 이 곳에 최고의 지가 사업체가 이동한 것만 보더라도 상권위축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도심 지역 상권회복을 위한 도시계획과 관리측면의 정책으로는 대규모 신규개발의 억제과 도심지역의 적정 주거기능을 유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구도심지역의 공동화 방지와 재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심 및 주변지역에 적정수준의 상주인구가 유지돼야 하고, 도심과 주변 노후지역에 대한 부분적인 정비와 재개발을 통해 주거 밀도를 높여 지구중심 수준의 구매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음으로 도심은 도시전체의 중심적 역할 뿐만 아니라 지역중심의 기능을 병행할 수 있도록 일부 도시기능의 재편과 주택재개발을 통한 차별적 주거기능의 확보가 필요하다. 새로운 부도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청주시 용암동이나 가경동 고속버스와 시외버스터미널주변이 새로운 상업과 업무기능의 중심지로 개편되면서 기존의 도심기능을 잠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도심은 행정이나 금융중심 등 차별화된 기능과 공간시설의 도입으로 변화를 모색하면서 직주근접체계의 지역중심기능의 보강이 함께 필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를 위한 공간체계의 변경을 위한 단계별 모색을 사업성과 현실성을 고려해 단기시행사업과 장기시행사업으로 나눠 추진한다. 단기로는 침체의 정도가 심각한 지역이나 기능의 보강, 이전적지의 활용에 관한 사업, 도심의 이미지제고와 파급성이 큰 소프트웨어 위주의 사업으로 진행하고, 장기적으로는 재개발과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도시의 구조변화와 면적개발과 관련된 사업으로 하드웨어 중심의 사업과 이에 수반된 소프트웨어 사업을 병행해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런 이중적 접근이 동시에 계획되어 지고 시행돼 질 때 예전의 청주 도심의 상권은 다시 활기를 찾으며 우리 주위에 새롭게 다가오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