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충주농고 교장 수필가

아침저녁으로 풀벌레 울음소리가 요란하다. 그렇게도 모질게 괴롭히던 찜통더위가 물러가려는지 귀뚜라미 우는 소리는 더욱 구슬프게 들린다.

봄이 올 때는 소리 없이 오고 갔건만 가을은 낙엽이 부서지는 아픔이 있어 그런지 풀벌레마저도 슬피우는 것일까. 봄비가 내리면 봄을 재촉하고 가을비 내리면 가을이 빨리 온다지만 가뭄이 이렇게 심할 수가 있을까. 기상 이변이다. 해마다 오던 가을장마, 태풍이 온다는 소식도 없으니 농부의 마음은 타들어만 간다.

무더운 여름의 끝자락이지만 시원한 가을바람 솔솔 불어오는 언덕에 올라 맑은 가을하늘을 바라보며 밀려드는 진한 그리움에 내마음은 끝없이 즐겁기만 했다. 초록빛들과 산이 조금씩 퇴색해지면서 무성했던 들녘도 황금빛으로 가을이 익어간다. 그토록 화려했던 뜨거운 햇살도 문어저가고 맑게 다가오는 가을 하늘은 높아만 진다. 낮과 밤의 기온 차는 결실의 계절, 성숙을 촉진하여 가을을 재촉하는 촉매제가 되겠지만 사람에게는 감기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짧아만 지던 아가씨들의 바지, 옷차림도 날이 갈수록 길어지고, 쪽빛 하늘아래 하늘거리는 코스모스의 여린 미소가 내 마음을 설레이게 한다.

무르익어가는 희망, 풍성한 꿈으로 가득한 높은 하늘을 그리운 눈빛으로 바라보며 뜰에 나아가 가슴을 열고 가을이 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려 보고 싶었다. 시원한 바람이 불어와 더위에 시달리던 고통을 덜어주는 여름의 끝자락, 밤낮없이 돌던 선풍기 소리도 이제는 살아질 때가 된 것 같다. 또 문을 꼭꼭 닫고 에어컨을 틀어 찜통더위를 달래보지만, 절전(節電)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땀을 줄줄 흘리면서도 국민의 도리를 외면하고 어찌 마음 놓고 냉방기를 틀 수 있을까. 그래도 전기요금 고지서를 받아든 아내의 비명소리는 가을이 오는 소리에 이제는 살아지고 말겠지…….

아직도 한낮이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린다. 여름은 떠나기 싫어 끈질기게 미적거리고 있지만 오곡(五穀)백과(百果)익어가는 가을 향기 가득한데 시원한 바람까지 불어오니 가을노래 한곡 불러보면 어떠할까. 그냥 들으면 뭔가 부족한 것 같아 차라도 한잔하면서……. “아~ 으악새 슬 피우는 가을 인가요, 지나친 그 세월이 나를 울립니다” 일제 말기 암울했던 시절 가수 고복수가 부른 가을이 오는 소리 ‘짝사랑’이다, 가을은 기쁨의 개절이요 땀 흘린 보람을 누리는 계절인데 여름날 내내 그늘에서 이슬만 먹고 울던 매미 소리는 들리지도 않는다. 알알이 익어가는 들 역에는 땀 흘려 가꾼 풍성한 수확을 즐기는 농부의 즐거움이 있고, 추수에 바쁜 농기계소리만이 요란하니 그것이 가을을 부르는 소리처럼 들린다. 가을이 오면 먼 옛날 고향집 뒤뜰 밤나무에서 밤새도록 ‘뚝 뚝딱’ 하고 알밤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면 새벽잠을 설치며 알밤 줍던 유년시절이 그립기만 했다.

여름날 그렇게 성했던 나뭇잎은 힘을 잃어가고, 오색찬란한 단풍이 들 때! 한잎 두잎 떨어지는 낙엽을 바라보는 서글픈 가을! 인생도 흘러가는 계절, 떨어지는 낙엽처럼 그렇게 가는 것 일까. 올해도 기러기 때 날아가고 삭풍(朔風)이 나무 끝에 일어 낙엽이 우수수 떨어지는 가을 이 깊어지면 ‘’바스락! 바스락’ 낙엽 밟는 소리 들리는 가을 밤! 둥근달을 처다 보면서 가는 세월 살아온 추억을 그리는 때가 오겠지…….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는 길목에서 떠나기 아쉬워 슬피 우는 풀벌레 소리 들으면서 삶에 지친 사람들의 마음에 펴안하고 행복한 가을이 되기만을 두 손 모아 빌어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