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지사 4·9일 두차례 만나 협력 논의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을 놓고 갈등을 겪고 있는 충북도와 세종시·충남도가 공조에 나설지 관심이 쏠린다.

각 지자체가 정부 예산 확보를 위해 경쟁에 돌입한 가운데 갈등이 심화될 경우 이들 사업의 추진이 어렵다는 전망에서다.

충북도에 따르면 4일 대전시청에서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이 참석하는 ‘새누리당·충청권 시·도지사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린다. 새누리당에선 이명수·나성린 정책위원회 부의장, 김성태 예산결산정책조정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충청권 지자체들은 국비 지원 요청과 지역 현안을 새누리당에 건의하게 된다.

도는 이 과정서 세종시·충남도가 추진하는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과 충북도의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자연스럽게 다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고속도로 건설을 놓고 지난해 6·4 지방선거 전부터 갈등을 겪어왔다. 충북은 국내 유일의 KTX 분기역인 오송역의 기능 축소와 청주·진천·음성 일대의 산업단지 경쟁력 저하 등을 우려해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해 왔다.

반면 세종시·충남도는 경부고속도로 교통량 분산, 수도권 교통난 해소 등을 이유로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을 주장해 왔다.

이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이들 지자체는 공조보다는 경쟁을 택해 국비 확보에 나선 상황이다. 현재 중부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 사업은 오는 11일 국회에 상정될 예정인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제외된 상태다. 정부가 지자체 갈등을 의식하며 한쪽 사업을 먼저 추진하기에 부담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충청권이 갈등이 아닌 공조를 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 이어 9일 세종시에서 열리는 ‘충청권 시·도지사, 국회의원 연석회의’ 자리에서 상생 협력 방안이 도출될지 주목되는 이유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와 오는 9일 열리는 충청권 시·도지사, 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협력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