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혜 보은署 내북파출소 경사

여름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원한 바닷가나 숲이 우거진 계곡을 찾아 물놀이 등 자연을 만끽하며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하지만 여름철 피서지에서 성범죄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피서지의 성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중 여성들의 심한 노출은 피서지 성범죄의 표적이 되기 쉬워 과도한 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또 휴가지에서 들뜬 기분에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주를 할 경우 역시 성범죄의 표적이 되기 쉽기 때문에 적정량만 마시고 낯선 사람들과의 술자리는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피서지 성범죄의 대표적 유형은 물놀이를 하는 척 고의적으로 접근해 여성들의 몸을 더듬거나 신체를 밀착시키는 행위, 해변 곳곳에 몰래카메라를 설치하여 수영복 차림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행위 등의 예가 많다. 성 범죄의 경우 벌금이나 징역형의 처벌 외에도 신상정보등록 대상자가 된다. 신상정보등록 대상자는 자신의 전신사진, 실명, 나이, 신체사이즈 등과 거주지 주소까지 모든 정보가 공개된다.

최근 각종 통신장비의 발달로 피서지에서 다양한 종류의 변종 카메라 등을 이용하고 있는 만큼 여성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즐거워야 할 휴가지에서 혹시라도 성범죄 피해를 당하거나 목격한다면 당황하지 말고 증거를 확보해 즉시 112나 가까운 경찰관서에 전화로 도움을 요청하거나 원스톱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해 신고하면 또 다른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보은경찰서도 4대 사회악인 성범죄 예방을 위해 지난 7월 보은경찰서장 및 경찰관, 협력단체가 모두 참여하는 피서지 성범죄예방 캠페인을 벌였다.

속리산국립공원 내 일부지역이 국립공원구역에서 해제되어 캠핑이나 물놀이가 가능해져 많은 피서객들이 속리산을 찾으면서 피서지 성범죄 발생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한 분 한 분께서 나에게 건네준 희망의 불씨는 내가 꿈을 향하는 길에 놓였고, 앞으로 그것을 잘 간직하고 그것이 활활 타오르도록 만드는 것은 나에게 주어진 과제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의 불씨는 나의 숨겨진 잠재력을 비추어 캠프에서 나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는 이 글로벌 리더십 캠프에서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라 나와 다른 생각과 경험을 가진 친구들과 조별 활동을 하며 리더십과 협력 정신을 배울 수 있었다. 조장을 지정하지 않는 모둠 활동을 통해서 학급의 반장이 아니어도, 모둠의 모둠장이 아니어도 어떤 그룹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한다면 그 사람이 진정한 리더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