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 대상 연령기준 15∼29세→15∼34세로 확대

유사·중복사업이 많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온 청년 일자리사업이 통폐합된다.

정부는 27일 발표한 ‘청년 고용절벽 해소 종합대책’에서 부처별로 흩어진 34개 청년 일자리 사업을 재평가해 18개로 통폐합하겠다고 밝혔다.

직업훈련 사업은 고용노동부 소관 7개 사업의 투자 규모를 조정하고 효율화한다. 각 부처로 나뉜 16개 인력양성사업은 6개로 통합한다. 인턴 사업은 중앙부처의 6개 사업을 3개로 통합한다. 지자체별로 관리하는 중소기업 청년 인턴제는 고용부의 청년인턴제와 단계적으로 통합, 관리한다.

고용서비스 사업은 취약계층 대상의 취업성공패키지|과 청년·중장년 미취업자 대상의 취업성공패키지 II를 통합한다. 청년 부문은 분리해 ‘청년내일찾기 패키지’(가칭)를 신설한다.

각 부처나 지자체가 일자리 사업을 신설·변경할 때는 고용부와 사전협의해야 한다.

취업연령이 늦어지는 것을 감안해 재정지원 대상인 청년 연령기준을 기존 15∼29세에서 ‘15∼34세’로 확대한다.

청년내일찾기 패키지 사업의 지원 대상은 올해 10만명, 내년 20만명이다. 청년층의 조기취업을 촉진하고자 기존에 지원대상에서 제외됐던 재학생도 지원 대상에 포함했다.

청년내일찾기 패키지를 허브로 직업훈련, 인턴, 해외취업 지원 등의 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 취업알선 기간은 기존 3개월에서 6개월로 늘린다.

개별 상담으로 직무능력과 취업의욕을 진단한 후 ‘통합지원형·체험중심형·훈련중심형·조기취업형·해외취업형’으로 나눠 개인별 맞춤형 지원을 한다. 부처별로 흩어진 대학 내 취업지원은 ‘청년고용+센터’로 점진적으로 통합한다. 이 센터를 방문하면 다양한 취업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청년고용+센터는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설치되지 않은 대학은 인근 고용센터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 고용센터 내에도 청년 전담인력을 별도로 배치키로 했다.

전국의 군부대와 고용센터를 연계해 전역예정자에 대한 취업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부처별, 사업별로 나뉜 취업 전산망은 대표 사이트인 ‘워크넷’을 중심으로 통합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