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영역 16만 등 20만개+α 창출 기대
정부,경제계와 협력 다짐 선언문 발표
대학 구조 개혁·中企 근로여건 개선 지원
기업이 쉽게 일자리 만들수 있는 환경 조성
민관 합동 대책회의 운영 등 지속

▲ 최경환(왼쪽 세번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허창수(오른쪽 세번째) 전경련 회장이 2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 프로젝트’ 정부-경제계 협력선언식에서 선언문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정부가 27일 발표한 ‘청년 고용절벽 해소 종합대책’은 일자리를 단기적으로 늘리면서 중장기적으로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투트랙’ 전략을 담고 있다.

재정을 투입해 공공분야에서 일자리를 만들고 세제 지원 등으로 민간 영역의 일자리 기회를 확대해 해결이 시급한 청년 취업난의 급한 불을 끄는 것이 단기 처방에 해당한다.

인력 수급불균형을 해소하는 구조적 대책을 추진하고 노동시장 개혁 등으로 고용 친화적 경제 구조를 만드는 것은 중장기 과제로 볼 수 있다.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만개 이상의 일자리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만개 중 절반을 훨씬 넘는 16만 개는 민간 영역이다.

정부는 이처럼 일자리 창출의 실질적 주도 세력이 기업인 현실을 고려해 경제계와의 협력을 다짐하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내놓은 이번 대책이 고용시장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신호를 줄 것으로 평가했다.

 

●일자리 창출 & 구조적 해법 병행 추진

정부는 우선 내년부터 발생할 우려가 있는 청년 고용 절벽을 막기 위해 단기적으로 일자리를 늘리면서 현장 중심의 인력양성 등을 통한 미스매치(인력 수급 불일치) 해소, 고용지원 인프라 확충 및 효율화 등 구조적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력 수급의 미스매치는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 중심 교육과 산업 수요에 기반을 둔 대학의 구조 개혁을 통해 해소하기로 했다.

대학의 구조 개혁에도 산업계의 인력 수요가 반영될 수 있도록 세부 전공별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을 오는 10월 말까지 제시하기로 했다. 이 전망은 대학의 자율적인 정원 조정 작업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으로 몰리는 구직자들의 발길을 중소기업으로 돌리기 위해 중소기업의 근로여건 개선도 지원한다.

청년 고용지원 인프라 개선 등 정부의 일자리 지원 사업을 재편하고 취업 지원 서비스도 효율화하기로 했다.

직접적인 일자리 창출은 정부가 관여할 수 있는 공공부문을 통해 추진된다.

특수 교사·간호사·어린이집 보조 교사 확충, 교원·시간선택제 공무원·공공기관 신규 채용 등 공공분야에서 4만개의 새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공공분야의 선도적 노력으로 민간의 청년 일자리 창출 동기를 부여하고 필요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6개 경제단체장과 함께 협력 선언까지 했고 경제계는 16만개의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만들 일자리 기회는 20만 개 이상이다.

하지만 공공부문과 상생고용지원 등 재정투입을 통해 민간에서 만들어질 5만3천 개를 포함한 8만8천개 정도가 확실하게 생겨나는 일자리다.

이들 8만8천개는 교원, 교사, 공공기관 등 양질의 일자리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육 훈련, 인턴 등 나머지 12만5천 개의 일자리 기회가 지속적인 일자리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정부는 민간의 일자리가 확대되도록 청년 근로자 수가 일정 기준 이상 증가한 기업에 인건비 세액을 공제하는 청년고용증대세제, 임금피크제 도입과 임금체계 개편을 통해 청년을 신규 채용하면 인건비를 주는 등의 지원책을 제시했다.

청년을 신규 채용하는 기업에 임금 일부를 주는 청년인턴제를 중소기업에 이어 중견기업으로 확대하고 인턴이 정규직 채용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일자리 친화적 경제구조 만든다…민관 합동 점검체계 가동

청년 고용의 근본 대책은 기업이 쉽게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이다.

정부도 이번 대책이 단기와 중기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장기적인 고용 활성화를 위해 노동시장 개혁, 서비스업 활성화 등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노동개혁과 관련해서는 임금피크제 도입·확산 등을 위한 취업규칙 운영지침 개정, 인력운영·비정규직·실업급여제도 개편 등 9월까지 2차 노동시장 개혁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청년층의 구직 수요가 많은 서비스산업 활성화를 위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서비스분야 경제활성화 법안 4개의 연내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경제 전문가들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고 구조적 문제를 제대로 파악해 해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정부의 이번 대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대책의 실효성을 위해서는 민간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추진 체계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경제계와 협력선언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점검하기 위해 관계부처 장관들과 경제 6단체장이 참석하는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