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각수 군수 구속에 메르스까지 잇단 악재
조직위 부담...전국 홍보 활동도 주춤

92일 앞으로 다가온 2015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가 잇단 악재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다. 임각수 괴산군수 구속에 이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장기화로 관람객을 끌어 모으기 위한 각종 사업들의 발목이 잡히고 있다.

임 군수는 지난 5일 청주지법에서 열린 구속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과 증거 인멸 우려 등을 이유로 구속영장이 발부돼 영어의 몸이 된 상태다.

임 군수는 지난해 6·4지방선거를 몇 개월 앞두고 지역 내 외식업체로부터 1억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만약 임 군수의 혐의가 법원에서 그대로 인정될 경우 법조계에서는 최소한 10년 이상의 중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로 인해 괴산유기농엑스포 추진에 탄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괴산유기농엑스포 조직위원회가 목표로 하는 입장권 수는 인쇄분 60만매 가운데 33만매로 현재 20만매가 판매됐다. 목표 대비 65% 이상이 판매된 셈이다. 이 가운데 13만매를 괴산군청 공무원들과 지역사회가 판매했다. 그동안 임 군수가 괴산유기농엑스포 성공 개최에 괴산군의 전 행정력을 동원하다시피 해 이룬 성과로 주위에서는 평가한다.

문제는 임 군수 구속 이후 괴산군이 새로운 구심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데 있다. 아직 검찰의 공소유지가 되지 않고 있어 군수대행체제로 가지 못하고 있고, 지역 사회를 하나로 모을 인물도 눈에 띄지 않고 있다.

군수대행체제는 구속과 함께 공소유지가 이뤄져야 가능하다. 지역사회도 임 군수 입장을 고려해 선뜻 총대를 매겠다고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활력에 넘치던 괴산군청 공무원이나 지역민들은 괴산군수가 구속됐다는 사실에 입장권을 건네기도 어색해졌다.

여기에 핵폭탄급 영향력을 가진 메르스의 영향으로 조직위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메르스 확산에 대한 우려로 홍보 대상인 각종 지자체나 서울 등 협력 기관을 방문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칫 수도권에서 메르스를 옮겨 온다면 행사는 그야말로 앞날을 장담할 수도 없다. 행사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허경재 조직위 사무총장은 발을 동동구르고 있다. 허 총장은 “괴산유기농엑스포 행사를 치를 모든 준비는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지만 메르스 영향으로 홍보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메르스가 완전히 종식돼 수도권 홍보를 해야 하는데 우려가 크다. 메르스가 끝나면 전 조직위 직원들이 수도권 등 관심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그동안 부족했던 홍보 활동에 전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성공 개최에 목을 매는 것은 충북도가 6대 전략산업으로 정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선점하겠다는 목표 아래 진행되는 첫번째 행사이기 때문이다. 그 장소가 바로 괴산이고, 괴산은 다른 지자체와 달리 청정지역이라는 이미지와 함께 청정 먹거리의 산실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수 있어서다.

조직위는 이번 유기농 관련 제품의 전시와 홍보, 학술회의 포럼 등에 정부기관과 관련학회, 협회, 기업체 등에서 국내외 약 3천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단순 관람객 66만명 보다 해외 바이어들이 국내 유기농 산업을 관찰하고 세계적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기회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갑자기 불어닥친 메르스 사태는 조직위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한편 괴산유기농엑스포는 오는 9월 18일부터 10월 11일까지 24일간 괴산군청 앞 유기농엑스포농원에서 충북도, 괴산군, ISOFAR 공동 주최로 열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